책을 펴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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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1장 제3세계 신학자 에큐메니칼협의회(EATWOT의 역사(1976~1992와 선교신학적 의의와 과제
I. 제3세계 신학자 에큐메니칼협의회의 역사
1. 창립 배경과 본 협의회의 창립대회(Dar es Salaam, 1976
2. 제2차 국제 대회(Accra, 1977
3. 제3차 국제 대회(Wennappuwa, 1979
4. 제4차 국제 대회(Sao Paulo, 1980
5. 제5차 국제 대회(New Delhi, 1981
6. 제6차 국제 대회(Geneva, 1983
7. 제7차 국제 대회, 제2차 총회(Oaxtepec, 1986
8. 제8차 국제 대회, 제3차 총회(Nairobi, 1992
II. 제3세계 신학자 에큐메니칼협의회의 특징
1. 현실 분석
2. 교회의 선교 과제
3. 신학의 재구성
III. 제3세계 신학자 에큐메니칼협의회의 선교신학적 의의
IV. 제3세계 신학자 에큐메니칼협의회의 과제와 전망
2장 달릿신학에 나타난 생명 사상
I. 들어가는 글
II. 달릿의 현실과 고난
1. 달릿의 어원
2. 달릿의 현실
3. 달릿의 고난의 경험
4. 달릿 여성
5. 정리
III. 달릿의 역사, 문화와 종교
1. 달릿의 역사
2. 달릿과 문화: 카스트 제도를 중심으로
3. 달릿과 종교
IV. 달릿 해방 운동과 기독교
1. 달릿 해방 운동
2. 달릿과 기독교
V. 달릿신학
1. 달릿신학의 정의, 기초와 내용
2. 달릿신학의 성서적 전거
3. 기독론
4. 달릿 성령론
5. 달릿 종말론
6. 달릿 해석학
7. 카스트-계급-가부장제도
8. 달릿과 ‘부족’ ‘원주민’
9. 달릿신학의 과제
VI. 달릿신학에 나타난 생명 사상
VII. 달릿신학과 민중신학
1. 민중신학에 나타난 생명 사상
2. 달릿신학과 민중신학에 나타난 생명 사상
VIII. 나오는 말
3장 고수케 고야마의 선교신학의 주요 이슈와 과제
I. 들어가는 말
II.
책 속에서
아시아의 경우 억압받는 민중이 신학함의 주체다. 그런데 아시아 인구의 97%가 비기독교인이기 때문에 신학의 자리는 교회와 교회의 실천뿐 아니라 해방을 지향하는 인간 공동체까지 포함해야 한다. 아시아의 민중신학은 민중의 삶의 이야기를 통해 신학을 한다. 이런 방법은 서구의 논리적, 체계적인 방식과는 다르다. 그런데 아시아 신학과 제3세계 신학은 해방의 주제를 종교문화적 사상, 신화, 타종교의 상징들과 적절하게 통합시키는 방법론을 개발하지 못했다. 종교적 가난의 실천만으로는 사회경제적 문제를 극복하는 데 충분하지 않다. 아시아 신학은 타종교를 적대적으로 대하거나 의심하는 근본주의나 부흥운동으로부터 자신을 정화시켜야 한다. 그러므로 타종교와의 대화는 아시아 신학함의 방법론의 한 측면이 되어야 한다.
〈1장_제3세계 신학자 에큐메니칼협의회(EATWOT의 역사(1976~1992와 선교신학적 의의와 과제〉 중에서
예수의 성육신은 인간의 죄성 한가운데에 예수께서 거하심을 통해 인간을 구원하고 자유케 하시기 원하는 하나님의 뜻을 드러낸다. 달릿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이 자신을 사회적 억압과 경제적 착취와 문화적 종속으로부터 구원하실 것을 깨닫는 것이다. 그리스도는 달릿을 억압하는 자들의 편이 아니라 달릿의 편에 서신다. 세상을 위해서, 달릿을 위해서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과 부활은 기독론 이해에 기본적이다.
〈2장_달릿신학에 나타난 생명 사상〉 중에서
고야마의 선교신학에서 강조하는 영성은 십자가에 달린 정신이다. 기술이 자연을 통제하려 한다면, 선교도 끊임없이 하나님을, 사람들을 통제하려는 유혹을 받는다. 그러나 신학(선교은 하나님의 구원 능력을, 사람들을 조종하려는 유혹을 물리쳐야 한다. 선교 유예에 대한 제안은 아시아 교회들(제3세계 교회들이 자신이 지닌 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책임감 있게 준비하는 데 시간이 필요하다는 제안이다. 서구와 아시아 선교에서의 풍성한 자원은 부활(아시아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