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20세기 헤어살롱 시스템은 끝났다
1부 카이정헤어 10배 성장의 본질: 경영의 핵심
● 가성비와 가심비, 오마카세 열풍
● 양극화와 초격차를 이해하는가?
● 성장의 핵심은 미용의 본질이다
● 우리에게 고객이란 어떤 존재인가?
● 가치 있는 것들을 생산하고 있는가?
● 신선함을 만들어 내는 차이에 집중해라
● 모든 고객은 좋은 경험을 원한다
● 동행자의 삶을 만족시키는 헤어살롱이 성장한다
● 모든 성장은 공정하고 정의롭게 해야 한다
● 성과 중심 경영 없이 성장은 불가능하다
● 통찰력의 자질을 갖추기 위해서는 교육자가 되어야 한다
● 사람은 위기나 고통의 극복이 아닌, 애정으로 성장한다
2부 카이정헤어의 100배 성과 내며 일하기 : Change Up & High Output
● 카이정헤어는 기술 판매가 아닌, 디자인과 프로모션을 판매한다
● 카이정헤어는 ‘시그니처’로 객단가의 기준을 바꿨다
● 카이정헤어는 살롱의 매출이 아니라 디자이너의 성장을 이룬다
● 카이정헤어의 마케팅 세일즈는 ‘넓게’가 아니라 ‘뾰족하게’
● 카이정헤어는 성과, 득과 실을 고민하지 않는다
● 카이정헤어의 성장은 지속적인 하이퀄리티 프리미엄의 노력 때문이다
● 카이정헤어는 쉽고 빠른 성장을 포기해 고속 성장에 도달했다
● 카이정헤어는 디자이너 개개인이 모두 주인이다
● 카이정헤어는 역지사지로 성장한다
3부 카이정 원장의 헤어숍 10배 성장 제안 : Just do it!
1장 기존의 숍을 바꾸는 방법
● 경영자가 먼저 바뀌어야 매장이 바뀐다
● 마케팅이나 세일즈가 아닌, 그룹의 성장으로 근본 문제를 해결하라
● 기복 없는 디자이너와 기본기의 보완이 성장을 만든다
● 객단가, 고객수의 조정은 살롱 성장의 기준이다
● 할인 전쟁에서 살아남는 법을 알아야 된다
● 가격을 높일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하고 체질 개선을 해야 한다
● 리뉴얼을 통해 남길 것
“데이터 경영+감성 경영”
MZ세대 헤어 비즈니스 마케팅의 모든 것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세상은 우리가 상상하던 것보다 한참이나 멀리 흘러왔다. 비교적 평온했던 과거 사회였다면 이미 개발되었음에도 이런저런 이유로 상용화의 단계까지 수년은 걸렸을 기술과 시스템들이, 전 지구적 위기 속에서 총력전을 벌이듯 중간 단계를 생략하고 우리의 일상 속으로 파고들었다. 마치 세계대전에서나 경험했을 법한 글로벌 비상 체제를 우리는 경험했다. 그리고 이런 변화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삶의 모습과 자본의 생태계를 이전과는 다른 모습으로 진화시켰다.
미용, 헤어디자인의 분야도 예외는 아니다. IT의 발달은 헤어살롱의 입지를 바꾸어 놓았고, 마케팅의 주요 변수들을 새로 규정했으며, 수치화된 데이터에 기반한 경영자 마인드를 확보한 살롱만이 위기 속에서 남들보다 먼저 새로운 판의 변화를 감지해 리드할 수 있게 되었다. 위기는 성장과 도태의 음영을 더욱 짙게 만들었고, 그 속에서 우리는 성장을 위해서 나아가야 할 방향을 더욱 확실하게 알게 된 것이다.
이 책 《체인지업 4.0, 헤어 비즈니스 시장의 판을 바꾸는 남자》의 저자 카이정은 위기 속에서 성장의 방향을 분명하게 제시하고 현실화한 헤어 비즈니스 업계의 대표적 인물이다. 세상 모든 것이 위축되는 코로나 위기 상황 속에서도 카이정헤어는 매출 3,000% 상승, 지점 수 8배 확장, 직원 수 13배 증원이라는 기적을 이뤄냈다. 그리고 이 책 속에 담긴 그의 비법은 비단 헤어 비즈니스 업계에만 국한되지 않고, 유사한 대면 서비스 업계에서는 누구나 본받아야 할 노하우라고 판단한다.
책 속에서
상담은 고객이 원하는 스타일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그들의 니즈를 파악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렇다면 정확하고 일관성 있는 상담은 고객에게 큰 가성비를 만들어준다.
가성비를 내기 위해서는 정확한 상담이 순차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상담을 진행하기 전에 여러 가지 사항을 준비해야 한다. 먼저 고객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