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산악만화의 계보
산악만화의 변천
TOPIC 1 자일은 왜 절단하는가
TOPIC 2 원작이 있는 산악만화의 가능성
TOPIC 3 프리 클라이밍 만화의 대두
TOPIC 4 만화에서 다룬 산악인 열전
TOPIC 5 산악만화의 베타 장면·명장면
TOPIC 6 『산岳』을 펼쳐 보다
TOPIC 7 GAMO가 추천하는 산악만화 베스트 10
P·L·U·S 주요 산악만화 리스트
제2장 산악소설의 계보
산악소설의 변천
TOPIC 1 닛타 지로라는 존재
TOPIC 2 문학상으로 보는 산악소설
TOPIC 3 모델소설의 어려움
TOPIC 4 산악소설 무대
TOPIC 5 작가의 상상력
TOPIC 6 외국 산악소설 맛보기
TOPIC 7 GAMO가 추천하는 산악소설 베스트 10
제3장 산악영화의 계보
산악영화의 변천
TOPIC 1 외국 산악영화의 세계
TOPIC 2 『은령의 끝』을 둘러싼 일화
TOPIC 3 산악영화 가혹도 랭킹
TOPIC 4 프로덕션 노트에서
TOPIC 5 외화洋 의 일본어 제목·깨알 지식
TOPIC 6 소설을 영화화한 작품을 즐기는 법
TOPIC 7 GAMO가 추천하는 산악영화 국내 영화 vs. 외화
P·L·U·S 도호 산악영화를 둘러싼 인맥관계도
P·L·U·S 산악만화·소설·영화 연표
GAMO 씨에게 듣다 - ‘버추얼 클라이머’에 관한 Q&A
저자 후기
역자 후기
참고문헌
찾아보기
산악 관련 작품(만화, 소설, 영화들의
변천과 역사를 집대성하다
이 책은 필자인 가모(GAMO가 2000년부터 운영해 오고 있는 ‘버추얼 클라이머(Virtual Climber’라는 인터넷 홈페이지를 베이스로 하고 있다.
학창 시절부터 소설과 만화, 영화의 세계에 푹 빠져 있던 필자가 1990년대 중반에 등산을 만난 이후 산악소설과 산악만화를 읽게 된 것은 자연스러운 흐름이었다. 좀 더 다양한 작품을 읽어 보고 싶다고 생각했지만, 1990년대 후반에는 아직 그렇게까지 인터넷이 일반으로 보급되지 않았다. 인터넷으로 수집할 수 없다면, 직접 수집에 나서는 수밖에 없겠다는 마음으로 시작한 것이 ‘버추얼 클라이머’라는 홈페이지이다.
홈페이지가 입소문을 타게 되면서 필자는 몇 개 출판사로부터 잡지 원고 등을 의뢰받게 되었다. 산악소설 서평, 산악만화에 관한 해설기사, 산악영화의 강평 등 여러 편의 글을 썼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큰 계기가 된 것이 『산과 계곡』 2008년 10월호의 특집기사 「산악만화의 계보 그 역사와 현재」였다. 이 책의 제1장 ‘산악만화의 변천’은 당시 원고를 수정한 것이다. 이후 「닛타 지로 산악소설 총목록」이나 「산악소설의 계보」, 「산악영화의 계보」를 매년 집필해 왔고, 그러한 자료의 집대성으로 이 책이 탄생했다.
이 책은 만화·소설·영화라는 장르를 불문하고 산악 픽션 전체를 조감하고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담은 일 이외에도 여러 가지 측면에서 산악 픽션을 다루고 있다. 각 분야의 태동부터 변천과 역사를 각각 7개의 토픽으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정리했는데, 필자 특유의 섬세함과 꼼꼼함이 경이롭다. 또한 ‘누가 자일을 끊었나’부터 ‘주요 작가의 등산 경력’, ‘산악영화 야외 촬영지’, ‘산악영화를 둘러싼 인맥 관계도’까지 흥미로운 내용들을 보기 좋게 정리한 40여 개의 표와 그림은 기발하기까지 하다.
산을 좋아하고 산과 관련된 문화 및 예술 작품에 관심 있는 독자라면 이 책을 통해 특별하고 풍성한 즐거움을 맛보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