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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플레이션 망령이 돌아왔다
지난 30년의 물가안정기는 끝났다 | 화폐가치와 상품가치 | 인플레이션은 어디서 시작되었나? | ‘고삐 풀린 코뿔소’가 방에 들어왔다 | 에너지, 식품부터 시작되는 가격상승 | 간추림
2. 인플레이션의 피해자와 수혜자
기업과 경영자는 인플레이션을 어떻게 방어하는가? | 인플레이션 경험이 없다는 심각한 결점 | 소비자는 인플레이션에 어떻게 대응하나? | 금부터 비트코인까지, 인플레이션을 이기는 투자? | 개인의 자금조달이 어려워지면 일어나는 일 | 얼어붙은 고용과 커져가는 국가의 부담 | 소비자의 구매행동은 어떻게 바뀌나? | 국가가 인플레이션 덕을 보는 2가지 이유 | 간추림
3. 지금 가장 필요한 것은, 민첩성
모두를 놀라게 한 인플레이션의 빠른 출발 | 통화량의 심각한 증가 | 누가 더 빠르게 대응하는가 | 원가가 오르기 전에 값을 올려라 | 짧게, 자주, 조금씩 | 간추림
4. 어떻게 이익을 지킬 것인가?
여러 가지 ‘이익’ 개념 | ‘있으면 좋은 것’이 아니라 ‘살아남기 위한 비용’ | 인플레이션을 견딜 두툼한 범퍼가 있는가? | 실질이익을 방어하기 위한 전략 | 간추림
5. 인플레이션 시대의 최적가격
협상가격과 일방적 고정가격 | 다양한 인플레이션율과 순시장포지션 | 원가는 낮게, 고객의 지불용의가격은 높게 | 간추림
6. 고객가치를 높여라
고객가치를 어떻게 높일 것인가? | 기대에 못 미치는 디지털 혁신 | 단기적 이점과 구체적 효과를 제시하라 | 돈이 안 드는 추가적인 서비스를 개발하라 | 고객의 불안을 해소해주는 과감한 보장 | 적합하지 않은 도구들 | 간추림
7. 모두 어려워도 누군가는 승리한다
단계적 가격인상 | 경쟁사의 반응을 예측할 수 있는가? | 시장선도 기업이 가격선도 기업 | ‘신호 보내기’는 불확실성을 줄인다 | 간추림
8. 가격결정력의 강화
업종별 가격결정력 | ‘가격결정력’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 구매력, 사는 쪽과 파는 쪽
“지금 전 세계는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초인플레이션으로 치닫고 있다.”
- 엘리엇 매니지먼트 고객 서한
지난 연말 헤지펀드 엘리엇 매니지먼트의 고객 서한에 눈길을 끄는 구절이 있었다. “경기침체는 아직 시작도 안 했다…. 지금 전 세계는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초인플레이션으로 치닫고 있으며, 2차 세계대전 이후 최악의 금융위기가 올 것이다.”라는 모골이 송연해지는 경고였다. 올해 2월 미 재무장관 재닛 옐런은 “인플레이션 안정화, 아직 멀었다.”고 선언했으며, 뱅크 오브 아메리카(BoA가 900조 원을 운영하는 281명의 펀드매니저에게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응답자 중 40% 이상이 “23년 가장 큰 리스크 요인은 인플레이션”이라고 답했다. 월가 펀드매니저들 역시 응답자의 92%가 “23년 미국은 스태그플레이션에 빠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런 전문가들의 경고를 인용하지 않더라도 이미 우리는 하루가 다르게 치솟는 물가와 경기침체 소식에 연일 놀라고 있다. 각국 중앙은행들은 코로나19와 싸우는 동안 유례없이 많은 돈을 풀었고, 팬데믹 종식과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가 무색하게 풀린 돈을 다시 거두어들이는 과정은 지난하고 고통스럽기만 하다. 게다가 우크라이나 전쟁 등의 여파로 글로벌 공급망이 붕괴되고 에너지, 식품 등 원재료 값이 가파르게 상승하며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30년 물가안정기는 끝났다!”
어떤 전략과 전술로 인플레이션에 베팅할 것인가?
미국의 경영구루 램 차란은 지금의 상황에 대해 경영자들에게 이렇게 일침했다. “인플레이션이 현금을 먹어치우고 마진을 갉아먹는데도, 부풀어진 매출액 때문에 경영자는 그릇된 안전감에 빠지기 십상이다.” 그런데 더욱 큰 문제는 “거의 두 세대의 경영자들이 글자 그대로 인플레이션 환경에서 기업을 경영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전혀 모르고 있다.”는 것이다.
세계적인 경영사상가 헤르만 지몬 회장과 우리나라 최고의 경영학 거두 유필화 교수는 신간 『인플레이션에 베팅하라』에서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