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기술이 아니라 감각으로 승부하라
1/7 SENSITIVITY: 차이는 숫자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어떤 달력을 좋아하시나요?
수치를 분석하면 잘할까?
지식이 많으면 잘할까?
트렌드를 알면 잘할까?
금융 지능, 감성 지능, 그리고 이제 감각 지능
당신에게 브랜드란 무엇인가
출신 성분이 중요했던 디자이너의 시대
콘셉트가 중요해진 디렉터의 시대
모두가 각자의 창작물을 생산하는 크리에이터의 시대
온전히 당신의 생각으로, 온전히 당신이 만든 것
2/7 CULTURE: 브랜드로 자신을 설명하는 사람들
나는 내가 소비한 브랜드의 총합이다
대중의 취향을 반영해야 한다는 착각
제3의 선택지를 제안하다
콘텐츠의 홍수 속, 느슨한 연대가 주는 영감
“취향은 레퍼런스가 되고, 결국 문화가 된다”
사람들이 미술관에 줄을 서는 이유
콘텍스트를 소비하는 사람들
3/7 COMMERCE: 100가지 유행이 공존하는 평균 실종의 시대
요즘 핫한 브랜드의 특징 하나, 아티스트 재질
요즘 핫한 브랜드의 특징 둘, ‘찐’ 로컬
당근마켓이 흥하는 이유
모든 소셜미디어는 커머스다
60억 명의 인구, 60억 개의 쇼핑몰
1만 시간의 법칙보다는 1만 명의 팔로어
내 취향의 지형도를 만들어라
유행을 따르는 트렌드세터가 아니라 취향을 만드는 테이스트세터
4/7 DETAIL: 사람들이 모르는 것부터 바꾼다
블루와 튀르쿠아즈, 세룰리안블루의 차이가 가져온 엄청난 결과
샤오미가 3억을 주고 아무도 모르게 로고를 바꾼 이유
버버리, 발망, 발렌시아가의 차이는 로고로부터
애플의 혁신은 산 세리프에서 시작된다
빨주노초파남보 이외의 색깔들
브랜드의 정체성을 알려주는 대리석 마감재
5/7 CLASSIC: 트렌드보다 오래가는 것을 선택한다
패션의 역사는 파격이 보통이 되는 과정
트렌드의 맥락을 이해하는 게 중요하다
가장 개인적인 것이 가장 트렌디한 것이다
트렌드는 싫지
“차이는 숫자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100가지 유행이 공존하는 평균 실종 시대,
어떻게 차이를 만들 것인가
요즘엔 잘 팔리는 건 고사하고, ‘나 여기 있어요’ 손짓하는 것조차 쉽지 않다. 품명 하나만 검색해도 수백 개의 브랜드가 달려드는 시대, 가격을 낮추고 품질을 개선하는 등 갖은 노력을 기울여도 소비자는 그 사실을 알지 못한다. 도무지 종잡을 수 없는 대중의 취향 사이에서 눈에 띄는 크리에이티브를 찾기란 전에 없이 어려워졌다.
하지만 비교우위나 시장 점유율로 치열하게 경쟁하는 시장의 맞은편에는, 감각과 취향의 ‘다름’으로 뭘 해도 팔리는 시장이 있다. 《셀렉트》는 트렌드와 시장 분위기에 흔들리지 않는 독보적인 세계관을 지닌 브랜드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신제품을 출시하자마자 오픈런하고, 생소한 내러티브로 1억이 넘는 조회 수를 기록하고, 같은 게시물을 올려도 더 많은 ‘좋아요’를 받는 브랜드의 비밀을 조목조목 밝힌다.
지금껏 브랜딩에 대한 논의는 타깃과 트렌드, 시장 동향을 분석하는 법에 치중되어 왔다. 이에 반해 《셀렉트》는, 감각과 직관에 훨씬 더 무게중심을 두는 새로운 전략을 소개한다. 이제, 100가지 취향의 시대를 위기로 만들지 기회로 만들지는 당신의 손에 달려있다.
“기술이 아니라 감각으로 승부하라”
오늘도 새로운 크리에이티브를 고민하는 모든 브랜드에게
지금, 선택받기 위한 7가지 ‘감각 지능’ 대공개
공들여 만든 상품, 서비스, 콘텐츠가 묻히길 바라는 이는 없다. 브랜드의 각축전 사이에서 가능성 있는 브랜드가 사라지는 것이 안타까웠던 저자는 감각 지능을 기르는 법을 7가지 키워드로 정리했다. 모두가 당장 일상에서, 또 현업에서 적용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방법론을 제시한다. 이 7가지 감각 지능은 다가올 시대 성패를 판가름하는 열쇠다.
지금은 품질과 가격이 아닌 감각과 안목으로 경쟁하며(SENSITIVITY, 브랜드로 자신을 설명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이해해야 한다(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