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에 쏟아진 찬사
추천사
1부 뇌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1장 뇌의 비밀을 찾아서
인간을 움직이는 잠재의식과 의식
2장 기업과 브랜드
마법 같은 브랜드의 힘
‘사야 하는 것’과 ‘사는 것’은 다르다
3장 뇌의 비밀
고객을 기쁘게 하는 도파민
거울뉴런
편향된 뇌
4장 이 책을 활용하는 법
현상 유지에 도전하기
2부 행동경제학이란 무엇인가
5장 프레이밍 효과
단어 선택이 중요하다
숫자의 힘
프레이밍 효과 활용하기
6장 점화 효과
쉬지 않는 눈
냄새의 힘
소리가 미치는 영향
감촉이 미치는 영향
고정관념과 잠재의식
기억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점화 효과의 힘
점화 효과 적용하기
7장 기준점 제시와 조정
어림짐작하는 뇌
기준점 제시와 조정 적용하기
8장 상대성
1달러와 15달러의 가치
안 팔리는 상품을 판매하는 법
칼로리 계산의 허점
가치를 결정하는 상대성 적용하기
9장 손실 회피 성향
손해인가 이익인가?
손실 회피 적용하기
10장 희소성
품절되기 전에 쟁여 두세요
스타벅스의 가을 공식 음료
고객을 안달하게 하는 단어들
희소성 적용하기
11장 군중심리
집단과 군중심리
군중심리 적용하기
12장 사회적 검증
전문가의 추천
유명인의 추천
사용자의 추천
대중의 지혜
지인들의 지혜
자격증
네, 굳이 말해야 합니다
사회적 검증 적용하기
13장 넛지와 선택 설계
선택 설계
넛지
최선의 선택에 필요한 것
넛지와 선택 설계 적용하기
14장 선택의 역설
정보처리가 벅찬 뇌
시간 압박의 영향
전화 상담 시간을 줄이는 의외의 방법
구매 과정을 작은 단계로 나누기
선택의 역설 줄이기
15장 분할
분위기에 휩쓸리는 소비자
분할이 미치는 영향
분할 적용하기
16장 결제의 고통
먼저 결제할 것인가, 나중에 결제할 것인가?
안 쓰는 사람과 헤프게 쓰는 사람
토큰과 칩과 선물
결제의 고통 적용하기
17
소비자가 선택하는 ‘진짜 이유’를 이해하려면?
스타벅스 한정판 희귀 음료에 집착하는 이유는?
‘사야 하는 물건’과 ‘사는 물건’이 다른 이유는?
잘 이용하지도 않는 OTT 서비스 구독 해지를 꺼리는 이유는?
마트에서 1+1 제품만 보면 무조건 사는 이유는?
인간은 합리적으로 행동한다’라고 보는 전통 경제학으로는 소비자의 이러한 행동을 쉽게 설명하지 못한다. 인간은 왜 어리석은 선택을 할까? 선택의 99%가 잠재의식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소비자가 선택하는 ‘진짜 이유’를 이해하려면 행동경제학을 알아야 한다. 행동경제학을 활용하면 기업은 소비자를 사로잡는 마케팅 전략을 짤 수 있고, 소비자는 비합리적 소비를 막을 수 있다. 이 책은 비즈니스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넛지, 프레이밍 효과, 점화 효과, 군중심리, 호혜성 등 행동과학에 관한 사례로 가득하다. 소비자의 마음을 유쾌하게 파고드는 법을 쉽게 알려주는 이 책은 경영자, 마케터, 브랜드 기획자를 위한 훌륭한 지침서다.
추천사
“몇 년간 나온 비즈니스 서적 중 가장 중요한 책”
- 마이클 F. 셰인 ([포브스] 칼럼니스트
“고객의 마음을 읽게 해주는 훌륭한 지침서다.”
- 니르 이얄 (『훅』, 『초집중』 저자
“인간 행동을 파악하고 활용하려면 놓치지 말아야 하는 책”
- 마코 파머 (텍사스A&M대학교 인간행동연구소장
“기업과 브랜드에 행동과학을 적용하는 지혜를 얻을 것이다.”
- 에이프릴 벨라코트 (『넛지의 천재들』 공저자
“소비자의 머릿속을 파악하여 기업을 키우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야 한다.”
- 저스틴 마틴 (베리티 크레디트 유니언Verity Credit Union 최고운영책임자
“최고경영자에서 마케팅 담당자, 제품 개발자, 1인 기업가에 이르기까지 브랜드와 관련된 모두가 읽어야 할 책이다.”
- 크리스티나 맥램 (니쉬 스킨케어Niche Skincare 최고경영자
“행동 이론을 적용하는 법을 쉽고 탁월하게 알려 준다. 진실하고 설득력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