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logue _ 공부 역량의 시작점, 하브루타
1장 초등 1학년, 공부 역량부터 키워라
01 자기효능감을 키우는 시기
· 할 수 없다고 믿는 아이들
· 할 수 있다고 믿는 아이들
· 초등 1학년, 단단한 자기효능감을 키우려면
02 공부 정서를 다듬는 시기
· 공부를 싫어하는 아이들
· 공부를 좋아하는 아이들
· 초등 1학년, 긍정적인 공부 정서를 다듬으려면
03 공부 습관을 세우는 시기
· 나쁜 습관을 가진 아이들
· 좋은 습관을 가진 아이들
· 초등 1학년, 올바른 공부 습관을 세우려면
04 공부 기본기를 쌓는 시기
· 열을 배우면 하나를 아는 아이들
· 하나를 배우면 열을 아는 아이들
· 초등 1학년, 탄탄한 공부 기본기를 쌓으려면
2장 초등 1학년, 하브루타로 공부 역량을 키워라
01 단단한 자기효능감을 키우는 하브루타
· 실패하는 공부에서 성공하는 공부로
· 잘못된 칭찬에서 올바른 칭찬으로
· 듣는 공부에서 의사소통하는 공부로
02 긍정적인 공부 정서를 다듬는 하브루타
· 스스로 하는 공부가 가장 재미있다
· 이해의 재미, 외우는 공부에서 이해하는 공부로
· 참여의 재미, 수동적 공부에서 능동적 공부로
· 성장의 재미, 제자리 공부에서 성장하는 공부로
03 올바른 공부 습관을 세우는 하브루타
· 얕고 빠른 공부에서 깊고 느린 공부로
· 선행 학습에서 예습과 복습으로
04 탄탄한 공부 기본기를 쌓는 하브루타
· 공부 기본기 ① 집중력
· 공부 기본기 ② 읽기 능력
· 공부 기본기 ③ 사고력
3장 초등 1학년 공부, 하브루타로 시작하라
01 대화를 시작하라
· 우리가 나눈 것이 정말 대화일까?
· ‘부모’라는 계급장을 뗀다
· 일단 가볍게 시작한다
· 설득력이 있는 부분을 찾는다
02 질문으로 확장하라
· 질문은 공부의 핵심이다
· 질문을 사랑하게 한다
· 사실 질문을 먼저 한다
· 확장 질문으로 생각을 자극한다
03 생각
초등 1학년 교육 과정과 유대인 공부 방법의 정수 하브루타가 만난 첫 번째 책
“초등 1학년, 눈앞의 성적보다 공부 역량이 중요하다!”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 꾸준히 공부하는 아이, 즐기며 공부하는 아이…
질문하고 대화하며 생각하는 하브루타로 공부 역량을 키우면 가능하다
『질문이 살아나는 학습대화』, 『질문이 살아나는 학습대화 활용편』으로 질문과 대화의 학생 중심 수업 방법을 꾸준히 연구하고 실천해온 전병규 저자가 이번에는 초등 1학년과 하브루타를 처음으로 접목시킨 『초등 1학년 공부, 하브루타로 시작하라』를 출간했다. 하브루타는 유대인의 공부 방법으로 나이, 계급, 성별에 관계없이 2명이 짝을 지어 서로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진리를 찾아나가는 것을 뜻한다.
저자는 초등교사로 학교에서는 아이들을 가르치고 두 딸아이의 아빠로 가정에서는 아이들과 함께하면서 매 순간 질문하고 대화하며 생각하는 하브루타의 중요성을 체감했다. 특히 첫 사회생활과 진짜 공부가 시작되는 초등 1학년 시기에 아이가 하브루타를 만난다면 정말로 인생이 달라질 수도 있다는 확신을 갖고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구체적으로는 하브루타가 아이의 공부 역량을 어떻게 키우는지 초등 1학년의 실제 학교생활과 교육 과정을 토대로 풀어나간다. 이 책을 통해 초등 1학년 아이를 둔 부모라면 누구나 첫 학교생활과 공부에 대한 불안감을 덜어내고 체계적인 준비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초등 1학년, 공부 역량을 키우면 평생 공부가 달라진다!”
아이의 진짜 공부가 시작되는 초등 1학년,
공부 잘하는 아이를 넘어 공부 즐기는 아이로 만드는 하브루타의 마법
초등 1학년은 부모와 아이 모두에게 굉장히 중요한 시기이다. 부모는 아이를 단순히 돌보는 ‘양육’에서 벗어나 아이가 세상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교육’을 시작하며, 아이는 학교에 입학하면서 첫 ‘사회생활’과 진정한 의미에서의 ‘공부’를 시작한다. 부모가 효과적으로 아이를 교육하고 아이가 제대로 된 공부를 하려면 무엇이 가장 필요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