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독자들을 위한 글
옮긴이의 글
프롤로그
CHAPTER 01 지역이 처한 상황과 과제
지역격차와 ‘지방창생’ / ‘지방창생’에 관한 논의 / 인구감소, 저출산과 고령화 / 콘텐츠 투어리즘으로 관광객 모으기 / 지역에서의 콘텐츠산업 진흥 / 관광과 일상생활을 함께할 수 있을까?
CHAPTER 02 콘텐츠 투어리즘
콘텐츠 투어리즘의 정의와 필요성 / 콘텐츠 투어리즘에 대한 일반적 접근 / 국가의 정책 / 콘텐츠 투어리즘을 위한 행정지원 / 콘텐츠산업의 대응 / 관광 내수시장의 가능성 / [너의 이름은(君の名は]의 성과 / 표현의 자유 / 콘텐츠 투어리즘과 가상현실 / 애니메이션과 PPL / 광의로서의 PPL / 스토리텔링 전략
CHAPTER 03 콘텐츠산업의 지역분산
콘텐츠산업의 정의 / 콘텐츠산업의 특징 / 도쿄의 산업 집중 과정 / 일본 콘텐츠산업 현황
CHAPTER 04 고유한 지역문화
고유문화의 확인 / 지역 고유문화의 상실 / 새로운 ‘장(場’ 만들기 / 콘텐츠산업의 여명기 / 지역 콘텐츠산업의 태동기 / 지역 중소도시의 움직임 / 버블시기 이후 / 방송국의 역할 / 한국의 콘텐츠산업 정책
CHAPTER 05 콘텐츠산업의 창출
하츠네 미쿠(初音ミク / [수요방랑객(水曜どうでしょう] / [요괴워치] / [꽃이 피는 첫걸음(花くいろは] / 만화를 통한 지역진흥 / 지역영화의 등장 / 지역출판사의 발전방향 모색 / 디자인의 형태
CHAPTER 06 지역의 역습
삿포로 [삿포로 아가씨의 식사(札幌乙女ごはん] / 미나미우오누마(南魚沼 [미녀여행(美女旅] / 이와미자와(岩見의 ‘히무로 사에코 청춘문학상’
CHAPTER 07 콘텐츠산업은 지역의 구원자가 될 수 있을까?
에필로그
참고문헌
찾아보기
가장 강력한 마케팅 기법, 스토리텔링
농수산물 특산품으로, 교통편으로, 집값으로, 저마다의 이유로 지역은 유명세를 떨칠 수 있다. 하지만 여기에 스토리텔링이 생기는 순간, 그 지역은 ‘매력’이라는 가장 화려한 왕관을 머리에 얹게 된다. 그리고 이 왕관은 사람들을 끌어 모으는 힘이 있다. 특별히 내세울 만한 것이 없는 지역이라 하더라도 스토리텔링의 축복이 내리는 순간 인기 높은 관광지로 탈바꿈할 가능성을 얻는다.
이 책 <로컬콘텐츠와 지역재생>은 바로 이러한 스토리텔링의 힘과 지역이 만나 이끌어내는 경제적 효과에 초점을 맞춰 지역 경제 활성화의 단초를 찾는다. 일본이 자랑하는 실로 방대한 만화, 애니메이션 등의 콘텐츠와 그로부터 기인한 관광산업의 효과를 미세하리만큼 상세히 분석하기에 자료로서의 가치 또한 높다.
“스토리텔링을 얼마나 갖고 있느냐가 그 사람의 럭셔리”라는 이어령 선생의 통찰력 있는 한 마디가 이 책을 읽는 내내 되새김질 되는 신기한 경험은 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