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을 펴내며 ]
제Ⅰ편. 백제의 칠지도와 동성왕 인물화상경
제1장. 백제 전지왕 ‘奉元四年’명 칠지도와 그 사상적 배경
1. 머리말
2. 연호 ‘奉元’과 칠지도명의 석문
(1 ‘奉元四年十一月十六日’의 석독
(2 명문의 구성과 석문
3. 길상구설의 문제와 전지왕의 연호 제정
4. 칠지도 제작의 사상적 배경
(1 ‘周 正月 冬至’와 ‘丙午 正陽’
(2 칠지도 도상에 투영된 ‘奇生’의 원리
(3 ‘百練七支刀’와 전륜성왕의 이념
5. 맺음말
제2장. 백제 동성왕 인물화상경(‘隅田八幡鏡’과 사마
1. 머리말
2. 명문의 석독과 석문
(1 명문의 석독
(2 명문의 문장 구성과 석문
3. 동경 제작의 주체와 동경의 성격
(1 기년의 표기방식과 제작 주체
(2 장봉(長奉의 동(同, 銅 200두(와 그 성격
4. 동성왕 13년(491 동경의 제작과 그 배경
5. 동경의 대왕-사마와 웅진기 백제 왕실 계보의 복원
6. 맺음말
제Ⅱ편. 신라촌락문서와 촌락사회
제1장. 신라촌락문서의 연구 현황과 석독
1. 머리말
2. 신라촌락문서의 연구현황과 쟁점
3. 신라촌락문서의 추기(追記와 석독
4. 신라촌락문서의 이두 사용례와 어법
5. 맺음말
제2장. 신라촌락문서의 인구통계와 그 작성 시기
1. 머리말
2. 공연과 계연, 9등연
(1 공연
(2 계연과 9등연
3. 문서의 인구 통계와 그 작성과정
(1 문서의 구조와 인구통계의 정합성
(2 문서의 작성 과정
4. 문서의 작성 시기
(1 695년설의 몇 가지 문제
(2 이두의 용법으로 본 문서의 작성 시기
5. 맺음말
제3장. 신라촌락문서의 연령구분과 촌락사회
1. 머리말
2. 연령구분과 제(除·노(老
3. 공연의 여자(余子·법사(法私
(1 여자(余子
(2 법사(法私
4. 왕실 직속촌의 운영
5. 헌덕왕대 촌락사회의 인구변동과 동요
6. 맺음말
제4장 신라촌락문서의 우마 사육과 전답 및 수목 경영
1. 머리말
2. 촌락의
"일본은 교류 과정에서 수용한 소중화주의 이념으로 일본서기를 왜곡“
고대 일본은 한반도를 통하여 우수한 대륙문화를 받아들여 정치·문화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백제와의 교류를 통하여 정치제도, 불교, 학문, 기술 등을 받아들임으로써 아스카(飛鳥문화와 다이카(大化 개신을 완성하였고, 통일신라와 교류함으로써 하쿠호(白鳳문화와 덴표(天平문화를 꽃피웠다. 그러나 교류 과정에서 수용한 소중화주의 이념으로 말미암아 『일본서기』의 왜곡을 불러왔고, 그것은 일본의 ‘신라정벌론’으로 이어져 신라-일본간의 정치적인 갈등을 빚었다. 결국 일본은 견신라사와 견당사를 폐지하고 외부 세계와 문을 닫음으로써 국풍문화에 몰입하였다. 일본은 국풍문화로써 가나를 만들고 문예면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면서 봉건사회에 접어들었다. 이로써 아시아 국가 가운데 유일하게 중세 봉건사회를 경유하였다는 탈아론(脫亞論의 논리적 근거로 내세우고 있지만, 사실 일본이 외부 국가와 문호를 굳게 닫는 쇄국과 내부의 치열한 전쟁을 거쳐 임진왜란이라는 침략 전쟁을 일으키기도 하였다. 1853년 미국의 페리제독이 이끄는 흑선에 의해 강제 개국한 일본은 비로소 근대화의 길에 들어설 수 있었고, 마침내 제국주의에 편승함으로써 또다시 대륙침략을 감행하였다. 비록 조선을 식민지화하였다고는 하지만 마침내 미국의 히로시마와 나가사키 원폭 투하로 패망에 이르렀다. 일본의 패망은 쇄국과 침략 전쟁, 그리고 제국주의의 야욕이 빚은 참사였다고 평가할 수 있다.
오늘날 한일 역사관은 일제 강점기 일본 관학자들에 의한 ‘일선동조론’이나 ‘임나일본부설’, ‘식민지근대화론’ 등의 프레임에 의해 만들어지고 포장된 것이 적지 않다. 저들 일제 관학자들은 고대 일본을 소중화적 이데올로기로 무장하여 고립시킨 계기로 작용한 『일본서기』를 바탕으로, 「광개토대왕릉비」로 대표되는 각종 사료를 왜곡하였다. 더욱이 일본에 소재한 각종 명문 자료의 국적뿐만 아니라 그 명칭까지도 곡해함으로써 굴절된 고대 한일 역사상을 만들어냈다. 이는 단순히 과거의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