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좋은 형제 8
전래 동화가 품은 과학①
형제가 벼를 베어 낸 자리에서 내년에도 벼가 자랄까? … 18
식물의 한 살이에는 햇빛이 꼭 필요해! … 20
땅이 흔들리는 까닭 22
전래 동화가 품은 과학②
정말 거인 때문에 땅이 흔들린다고? … 32
땅속은 어떻게 생겼을까? … 34
효녀 심청 36
전래 동화가 품은 과학③
우리도 효녀 심청처럼 바닷속에서 숨 쉴 수 있을까? … 46
다양한 동물들의 특징 … 48
팥죽 할머니와 호랑이 50
전래 동화가 품은 과학④
호랑이가 기다린 동지는 무슨 날이야? … 60
계절은 왜 변할까? … 62
선비와 갈모 64
전래 동화가 품은 과학⑤
맑은 하늘에 왜 갑자기 소나기가 내렸을까? … 74
기후 변화가 지구를 위협하고 있어! … 76
훈장님과 꿀단지 78
전래 동화가 품은 과학⑥
학동들은 꿀의 단맛을 어떻게 알았을까? … 88
단맛이 우리의 입맛과 건강을 해쳐! … 90
팥죽 할머니와 호랑이는 왜 하필 ‘동짓날’에 만나기로 했을까?
〈팥죽 할머니와 호랑이〉에서 호랑이는 배가 고프다며 팥죽 할머니를 잡아먹겠다고 해요. 그러자 할머니는 자신이 심은 팥이 다 자라, 팥죽을 쑤어 먹을 수 있을 때까지만 기다려 달라고 하지요. 그리하여 팥죽 할머니와 호랑이는 동짓날 다시 만나고, 호랑이는 할머니의 재치 있는 친구들 때문에 할머니를 잡아먹기는커녕 온몸이 만신창이가 되어 물에 빠지고 말아요. 다 아는 이야기라고요? 그럼 여기서 전래 동화에는 안 나오는 질문 하나 할게요! 팥죽 할머니와 호랑이는 왜 하필 동짓날에 만나기로 했을까요?
할머니와 호랑이 둘 다 동짓날에 쑨 팥죽이 먹고 싶었기 때문이라고요? 맞아요, 동화적으로 알맞은 이유예요. 하지만 과학적인 이유는 아마 동짓날이 1년 중 밤이 가장 긴 날이기 때문일 거예요. 동짓날이 있는 겨울은 태양의 높이가 낮아서 사계절 중 밤이 가장 길어요. 거기에 동지는 겨울의 한가운데이기까지 해서 태양의 높이가 제일 낮지요. 밤이 가장 길고 깜깜한 날, 할머니는 호랑이가 어둠 때문에 자신을 발견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을까요? 호랑이는 밤이 어두우니 자신이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겠다고 생각했을 수 있고요!
사계절 중 겨울이 밤이 가장 길다고 했지요? 왜 계절마다 밤낮의 길이가 다른 걸까요? 아니 그 전에, 사계절은 도대체 왜 있을까요? 지구는 기울어진 채로 태양 주위를 공전해요. 기울어져 있어서 위치에 따라 태양 빛을 받는 각도와 지표면에 닿는 태양 에너지 양이 달라지지요. 태양 에너지 양에 따라 기온이 달라지고, 계절이 변하는 것이랍니다. 어때요? 〈팥죽 할머니와 호랑이〉에서 이런 과학 지식을 배우게 될 줄은 몰랐죠?
전래 동화야, 과학이야?
이 책에는 〈팥죽 할머니와 호랑이〉 말고도 〈의좋은 형제〉〈땅이 흔들리는 까닭〉〈효녀 심청〉〈선비와 갈모〉〈훈장님과 꿀단지〉 총 여섯 개의 이야기가 담겨 있어요. 각 이야기를 읽고 난 후에는 전래 동화가 품고 있는 과학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