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가치
01.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가치로
02. 고객이 체감하는 가치를 높여라
03. 고객의 잠재 가치를 파악하라
04. 고객 가치는 고객과 같이
05. 내재 가치, 교환 가치, 사용 가치
06. 서비타이제이션
Chapter 2. 고객
01. 고객처럼 생각하라
02. 우유 엎지르고 나서… 서비스 회복 패러독스
03. 문제 해결도 고객과 함께
04. 사랑이 증오로 바뀌는 순간
05. 익숙함에 속아 소중함을 잃지 말자
06. 헤어짐이 최선일 때도 있다 : 불량고객
07. 불량고객 대처? 때로는 관리자가 나서야
Chapter 3. 인재
01. 맹구를 찾아내라
02. 일선 직원 확보의 악순환
03. 내부마케팅 : 직원을 보는 새로운 시각
04. 신입사원에 ‘퇴사보너스’까지… 인재(人材 확보 경쟁
05. 끝없는 교육훈련, 임직원 모두의 몫
06. 직원에게 힘을 실어 줘라 : 임파워먼트
07. 감정노동을 관리하라
08. 조용한 직원, 조용한 고객
09. 세계로 웅비하는 K-서비스
Chapter 4. 가격
01. 원하는 만큼 주세요… 자발적 지불 가격
02. 묶음 가격
03. 가격은 변하는 거야 : 동적 가격
04. 비싸게 보여 사고, 싸게 보여 산다?
05. 가격, 고객이 받아들이기 나름
06. 소유를 넘어 구독으로
“우리 회사는 고객을 정말로 창출하고 있는가”
“고객은 지금 우리와 이별하려는 것은 아닌가”
“고객이 누군지도 모르면서 마케팅 하진 않는가”
고객은 사업의 시작과 끝이다. 기업은 고객을 창출하고 유지하기 위해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포화된 시장, 더 이상 차별화가 어려울 것 같은 제품, 눈높이가 높아진 고객, 경쟁사의 끝없는 도전은 지금까지 우리가 알고 있던 전략으로 대응하기에는 한계에 이르렀다. 「고객의 탄생」은 평생 고객을 연구하고, 그 연구 결과를 실무에 적용하기 위해 애써온 저자의 통찰력이 돋보이는 역작이다.
이 책은 제목처럼 고객의 탄생과 진화과정은 물론 고객가치를 실현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고객가치의 차원, 불량 및 서비스 실패 대응 전략, 접점에 있는 직원과 관리자, CEO의 역할, 직원 교육·훈련 체계, 그리고 중요한 가격 정책들을 다양한 사례 중심으로 제시하고 있어, 기업 현장에 바로 적용하는 안내서로 활용할 수 있다. 고객가치 실현을 위한 노력은 결국 우리 사회와 세상을 더욱 가치 있게 만드는 여정이다.
많은 사람이 고객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믿고 있다. 그러나 기업 현장에서 “어떻게?”라는 구체적인 질문에 뾰족한 대답을 제시해주는 사람은 드물다. 그 원인과 대책, 방법론까지 구체적으로 답해주는 이 책은 기업의 경영자, 관리자, 전 직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읽기 쉽게 쓰인 것도 이 책의 큰 미덕이다.
책 속에서
고객이 체감하는 가치가 커질수록 고객과 기업이 함께 만족할 가능성이 높다. 고객이 가치를 인식하는 방식을 파악하고 그 가치를 높여라. 고객과 기업 모두 웃을 수 있게.
---p.22
판매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소비하는 것이다. 상품의 완성은 고객이 상품을 이용할 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때야 말로 상품의 가치가 실현되는 순간이기 때문이다.
---p.38
고객이 느끼는 공정성은 세 가지 차원으로 설명할 수 있다. 고객이 받게 되는 결과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