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_
음표가 음악을 만들어내듯 색을 입힌다
1부. 자연으로 빚은 명작이 눈앞에
미의 본질, 봄의 향연
(보티첼리 <봄>, 베토벤 <봄의 소나타>
눈과 귀로 보고 듣는 사계
(무하 《사계》, 비발디 《사계》
물 위에서 빛나는 예술이란
(모네 《수련》, 헨델 《수상 음악》
슬픈 별을 꿈꾸는 밤에
(고흐 <별이 빛나는 밤>, 바그너 <탄호이저>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들
(김창열 <밤에 일어난 일>, 쇼팽 <빗방울>
2부. 시공간을 넘어 환상의 세계로
시간을 달리는 명작의 생각
(달리 <기억의 지속>, 폰키엘리 <라 조콘다>
오지로 떠나 존재를 고민하다
(고갱 <우리는 어디서 왔고, 우리는 무엇이며,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빌라로부스 <칸틸레나>
환상을 투영하는 빛과 어둠
(마그리트 <빛의 제국>, 드뷔시 <환상>
고구려 벽화를 재현하는 음악
(<강서대묘 사신도>, 윤이상 <영상>
3부. 이상을 갈구하고 고독과 마주하다
고독한 마음을 어루만지다
(호퍼 <밤을 새는 사람들>, 차이코프스키 <감성적인 왈츠>
천재가 천재를 기리는 발자취
(고야 《마하》, 그라나도스 《고예스카스》>
끝없는 좌절에 휩싸인 자들
(뭉크 <절규>, 베르디 <레퀴엠>
예수가 남긴 최후의 말은
(다빈치 <최후의 만찬>, 하이든 <십자가 위의 일곱 말씀>
자식의 죽음을 지켜보는 마음
(미켈란젤로 <피에타>, 로시니 《슬픔의 성모》
4부. 내 가족을 위해 노래하는 마음
음악을 연주하는 가족들
(마티스 <음악 수업>, 모차르트 <작은 별 변주곡>
천진난만한 어린아이를 위해
(미로 <구성>, 레오폴트 모차르트 <장난감 교향곡>
피콜로처럼 작은 아이의 노래
(마네 <피리 부는 소년>, 리버만 <피콜로 협주곡>
5부. 전쟁 속에서 꽃피우는 평화
바이올린으로 펼치는 히브리 선율
(샤갈 <녹색의 바이올린 연주자>, 밀슈타인 <파가니니아나>
영웅의 탄생과 죽음을 오롯이
(다비드 <마라의
무하를 보면 비발디가 들리고
차이코프스키를 들으면 호퍼가 보인다
저자는 단어가 시를 만들고 음표가 음악을 만들어내듯 색을 입혀 보려 했다. 서로 연결되어 있고 영향을 주고받는 예술, 그중에서도 미술과 클래식이 이 책의 핵심이다. 화가와 명화, 음악가와 명곡 들을 씨줄과 날줄처럼 엮었다.
이탈리아의 바로크 음악가 안토니오 비발디의 4개의 바이올린 협주곡 《사계》는 체코의 화가 알폰스 무하의 3개의 시리즈 《사계》와 맞닿아 있다. 이를테면, 비발디의 《사계》 <여름> 1악장은 무하의 첫 번째 《사계》 <여름>과 닮았고 비발디의 《사계》 <겨울> 마지막 악장은 무하의 세 번째 《사계》 <겨울>과 겹친다.
고독에 사로잡힌 두 예술가, 미국의 화가 에드워드 호퍼와 러시아의 음악가 표트르 차이코프스키의 삶은 결혼을 전후로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전개되었다. 호퍼는 아내의 희생으로 무명에서 세계적인 화가의 반열에 오를 수 있었던 반면, 차이코프스키는 아내의 집착으로 극심한 신경쇠약에 시달렸다. 그들은 작품을 통해 외롭고 갈 곳 잃은 우리를 위로한다.
눈과 귀를 즐겁게 하는
30편의 명화와 30편의 클래식 음악
이 책은 총 7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선 자연으로 빚은 명작이 눈앞에 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작품들을 소개한다. 보티첼리의 <봄>과 베토벤의 <봄의 소나타>,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과 바그너의 <탄호이저> 등이다. 2부는 우리를 환상의 세계로 인도하는 작품들이 주를 이룬다. 달리의 <기억의 지속>과 폰키엘리의 <라 조콘다>, 마그리트의 <빛의 제국>과 드뷔시의 <환상>이 대표적이다. 3부는 고독과 마주한 예술가들의 이야기를 전한다. 호퍼와 차이코프스키의 결혼 이야기, 암울했던 뭉크와 깊은 슬픔에서 허우적거린 베르디의 이야기가 심금을 울린다. 4부와 5부에선 마티스와 모차르트, 마네와 리버만의 작품들, 그리고 샤갈과 밀스타인, 피카소와 프로코피예프의 작품들이 우리를 끌어당긴다. 6부의 주제는 예술가의 사랑과 죽음이다. 클림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