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프롤로그 AI 전쟁, 이해와 용기가 필요하다
1부 챗GPT, 생성형 AI의 시대를 열다
1장 대세가 된 챗GPT
- 게임 체인저, 챗GPT의 등장
- 챗GPT란 무엇인가?
- 챗GPT와 일론 머스크
- 오픈 AI의 설립자 샘 올트먼
- 챗GPT를 알아야 하는 네 가지 이유
2장 차근차근 이해하는 챗GPT 배경기술
- Generative: 생성형 AI와 언어 모델
- Transformer: 트랜스포머 신경망 모델
- Pre-trained: 사전 학습 모델과 미세 조정
2부 AI 전쟁의 승자는 누가 될 것인가
3장 2023년은 AI 전쟁의 원년
- 마이크로소프트, 이제 2등은 없다
- 구글, 검색 엔진 1등 사수한다
- 챗GPT가 가져올 검색 엔진의 미래
- 마이크로소프트가 챗GPT로 도전장을 내민 분야들
4장 챗GPT로 누가 돈을 벌 것인가?
- AI 전쟁을 주도하는 빅테크
- 혁신 기술의 비밀, 역사는 반복된다
- 생성형 AI 유니콘의 등장
- 유니콘 1: 오픈 소스 AI 커뮤니티, 허깅페이스
- 유니콘 2: 모바일 크리에이티브 툴, 라이트릭스
- 유니콘 3: 천재 AI 카피라이터, 재스퍼
- 유니콘 4: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검색 솔루션, 글린
- 유니콘 5: 오픈 소스 이미지 생성 AI, 스태빌리티AI
5장 한국 AI 시장과 주요 기업
- 초거대 AI 모델 기업: 네이버, 카카오브레인, LG, KT, SKT
- 클라우드 기업: 네이버 클라우드
- AI 반도체 기업: 삼성전자, 퓨리오사AI, 사피온, 리벨리온
- AI 응용 서비스 기업: 뤼튼테크놀로지스, 프렌들리AI, 포자랩스, 스캐터랩
- 한국 AI 기업의 생존 전략
3부 생성형 AI가 바꾸는 미래
6장 생성형 AI 글로벌 서비스
- 파운데이션 모델과 응용 AI 서비스
- (텍스트 카피를 쓰고 고객 문의에 응대하는 AI : 카피AI, 뮤터니, 옉스트
- (이미지 인간 예술가를 이긴 AI 아티스트: 달리2, 미
빌 게이츠, “챗GPT는 인터넷만큼 중대한 발명”
인터넷, 스마트폰 그리고 생성형 AI
혁신 기술이 만드는 새로운 기회를 붙잡을 승자는 누구인가?
지난 30년 동안 우리의 산업에는 두 차례 혁신 기술이 등장했고, 두 번 모두 기존에는 상상하지 못했던 서비스와 시장을 수없이 만들어냈다. 그 혁신 기술들이란 바로 인터넷과 스마트폰이다. 그리고 지금 우리는 또 하나의 혁신 기술을 마주하고 있다. 출시 두 달 만에 월간 사용자 일억 명을 돌파한 오픈AI 사의 챗봇 서비스, 챗GPT로 대표되는 ‘생성형 AI’ 기술이 바로 새로운 혁신 기술이다. 빌 게이츠가 “인터넷만큼 중대한 발명”이라고 언급한 챗GPT는 이른바 ‘초거대 생성형 언어 모델’로, 딥러닝을 통해 사전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기존에 없던 텍스트를 만들어내는 인공지능이다.
챗GPT가 시작한 AI 전쟁은 오픈AI의 지분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챗GPT를 결합한 새로운 검색 엔진을 발표하고, 이에 맞서 구글이 생성형 AI ‘바드’를 공개하면서 격화되었다. 생성형 AI를 둘러싼 두 글로벌 기업의 경쟁은 ‘검색 엔진’ 시장의 판도를 바꿔놓을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그러나 AI 전쟁은 비단 두 기업만의 문제가 아니다. 2023년 3월, 유튜브, 메타 등 글로벌 서비스와 네이버, 카카오, KT 등 국내 기업들이 앞다투어 생성형 AI와 연관된 서비스를 개발, 출시하고 있다. 시장의 이와 같은 반응은 빌 게이츠의 말처럼 마치 인터넷의 등장, 혹은 스마트폰의 등장 이후의 모습을 보는 것 같다.
인터넷은 아마존을 비롯한 수많은 온라인 기업들을 탄생시켰고, 스마트폰은 우버, 인스타그램, 카카오를 비롯한 기업들이 구축하는 모바일 생태계를 만들어냈다. 혁신 기술이 만드는 새로운 시장에서, 사소한 서비스에서 시작한 일부 기업들은 새로운 생태계에서 소비자의 니즈에 딱 맞는 경험들을 제공하며 시장 전체를 지배하는 거대 기업이 되었다. 그렇다면 생성형 AI라는 혁신 기술은 어떤 시장을 만들 것이며, 그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