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인구 변화에 숨은 엄청난 시장 기회
1부. 역사상 최강의 소비자가 온다
1장. 이미 소비 지출의 과반을 차지한 인구 집단
장수 대 노화 | 생물학적 수명과 건강수명 | 장수 + 건강수명 = 기회 | 100세 인생이 내 사업에 어떤 의미가 있는가?
2장. ‘연령’이 아닌 ‘단계’ 패러다임이 필요하다
나를 늙었다고 표현하지 말라 | 단계 규정하기 | 은퇴 개념 대체하기 | 새로운 창업자들 | 다섯 분기로 구성된 삶 | 언어가 인식을 좌우한다 | 새로운 패러다임이 내 사업에 어떤 의미가 있는가?
3장.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세 개의 렌즈: 인구통계, 도메인, 단계
인구통계학적 세분화 | 도메인 세분화 | 단계 세분화 | 시장 세분화가 내 사업에 어떤 의미가 있는가?
2부. 장수 경제 시장 전략
4장. 장수 전략 수립하기
장수 전략 알아보기 | 새롭고 비전통적인 전략 | 돌봄제공 경제 | 떠오르는 기회와 명확하지 않은 시장들 |
장수 전략 수립이 내 사업과 직원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5장. 다양한 고객 유형 파악하기
하나의 시장, 많은 모델, 많은 고객 | 고객은 (자주 여성이다 | 고객은 (때때로 다중세대이다 | 고객은 (점점 더 고정관념에 질려한다 | 고객은 (언제나 더 나은 제품 디자인을 누릴 자격이 있다 | 매력도가 중요하다 | 고객은 (대개 확보가 어렵다 | 고객에게는 (분명히 지출할 여력이 있다 | 사용자가 항상 돈을 지불하는 것은 아니다 | 고객을 안다는 것이 내 사업과 직원들에게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가?
6장. 소비자 채널과 유통 관련 어려움 해결하기
소비자 채널 | 소셜 미디어, 커뮤니티 기반 채널 | 혁신가와 창업가를 위한 채널 | 국제적 관점
7장. 떠오르는 창업 기회
장수 벤처캐피탈 추진력을 얻다 | 창업자들을 위한 새로운 기회 | 혁신가를 위한 노다지: 디자인의 도전과제, 엑셀러레이터, 자원 | 우리 조직과 장수 분야를 향한 기업가정신 결합시키기
8장. 장수
☆맥킨지, 포브스 강력 추천
☆나이키, 메릴린치 등 23개 선도기업 사례 분석
☆하버드대학교 T.H. 챈 보건대학원장 추천
☆래리 서머스 전 미국재무장관 추천
MZ보다 더 큰 시장이 온다!
‘진짜 돈 쓰는 소비자’를 잡기 위해
기업가, 투자자, 창업자, 마케터가 읽어야 할 인구전환기 미래 시장 분석!
미국에서 전체 소비자 지출의 절반을 넘어, 무려 53프로 이상을 차지하는 인구 집단이 있다. 바로 50세 이상 연령층이다. 이들은 이미 실질적으로 소비의 주축이 되었고, 전체 가구 자산에서도 83퍼센트의 비중을 차지할 만큼 막강한 자본력이 있다. 게다가 더 엄청난 것은, 두 수치 모두 앞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사실이다. 이들이 전 세계 거의 모든 곳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연령대이기 때문이다.
역사적으로도 이렇게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강력한 인구집단이 등장하는 일은 드물었다. 이는 지금의 인구전환기가 유례없는 일일 뿐 아니라, 그것을 제대로 이해하는 누군가에게는 다시 없을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의미다.
우리는 이 엄청난 시장 기회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준비하고 있을까? 이 시장의 잠재력은 얼마나 되고, 구체적으로 어떤 분야에서 더 큰 기회가 열릴 것이며, 현재 이 시장에 진출해 성공적으로 사업을 펼치고 있는 기업들의 현황과 사업 전망은 어떻게 될까? 또 변화에 대비하고 시장의 기회를 잡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이해하고 준비해야 할까?
미래 시장 전략, 나이(Age가 아닌 단계(Stage에 답이 있다
이 책의 저자는 스탠퍼드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장수가 비즈니스에 주는 시사점과 기회(Longevity: Business Implications and Opportunities’를 주제로 연구와 강의를 하며 여러 스타트업과 기업에서 장수 전략과 관련한 자문역을 맡은, 해당 주제에 능통한 전문가다.
저자는 장수 시장이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음에도 많은 비즈니스 리더들이 연령차별주의에 사로잡혀 엄청난 기회를 놓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