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 여행 연휴가 시작되는 대로 여행을 갈까 해요
(문법 -는다고요?, -을걸요, -는 대로
(기능 정보 확인하기, 제안하기
2과 날씨와 생활 아침에는 날씨가 좋더니 갑자기 비가 오네요
(문법 -더니, -는다면, -을지도 모르다, -기보다는
(기능 달라진 점 말하기, 설득하기, 짐작 말하기
3과 습관 계속 담배를 피우다가는 건강이 나빠지고 말 거예요
(문법 -다가는, -고 말다, -더라도
(기능 예상되는 결과 말하기, 실수 말하기, 결심 말하기
4과 소비 작년까지 썼던 건데 필요 없어져서 버리려고 해요
(문법 -었던, -든지, -는데도, 이라도
(기능 경험 말하기, 선택 말하기, 제안하기
5과 오해와 다툼 짜증을 좀 냈더니 화가 났나 봐요
(문법 -던데요, -었더니, -나 보다
(기능 추천하기, 짐작 말하기
6과 주거 환경 원룸을 찾는 대신 하숙집을 구하는 게 더 좋지 않을까요?
(문법 -는 바람에, -는 대신(에, -기만 하다
(기능 이유 말하기, 차선책 말하기, 요청하기
7과 대중문화 한국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기가 많아요
(문법 -을 뿐(만 아니라, -을 리가 없다, -는 만큼
(기능 선호 표현하기, 의견 제시하기
8과 현대사회 이웃끼리 인사를 하기는커녕 서로 본 척도 안 해요
(문법 -기는커녕, -는 척하다, -기는 해도
(기능 경험 말하기, 설득하기
열린한국어는 한국국제교류재단(Korea Foundation에서 후원하는 국제교류자원봉사망의 한국어교실(한국국제교류재단에서 후원하고 한국국제교류재단 문화센터에서 한국어교육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봉사자들이 2005년부터 주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무료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연간 누적 학생 수 2천여 명, 약 80여 개국의 외국인들이 다녀가고 있으며 현재 한글반부터 고급반까지 주 1회 2시간씩 월 250여 명의 외국인들이 수강하고 있음.에서 지난 7년 간 직접 사용하고 있는 교재를 한국어 교육의 단계에 맞춰 초급과 중급의 고빈도 문법을 엄선하고 영역별 언어 기능을 보강하여 수정·편집한 것이다. 말하기, 쓰기, 듣기, 읽기의 언어 영역을 자연스럽게 연결시켜 수업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표현 넓히기, 날개 달기 등을 통해 보다 심화된 언어 능력과 유창성을 기를 수 있게 하였다. 여기에 교사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교사용 지침서를 함께 출판함으로써 기존의 부분적 출판에 그쳤던 교사용 자료집의 범위를 초급과 중급으로 확대하였다. 또한 친절한 교안과 상세한 수업 진행 방법, 실제적인 현장의 모습, 다양한 교실 활동 및 활동지까지 포함함으로써 학생과 교사를 두루 만족시킬 수 있는 한국어 교재로서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였다. 또한 기존의 교재와 확연하게 차별화될 수 있도록 아름다운 삽화를 풍성하게 구성하여 학생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게 심혈을 기울였다.
<특징>
1. 각 문법 항목에 따른 교실 활동을 별책 활동지(한국어 교실 엿보기, 초급 중급을 위한 활동지 별도 구매와 함께 구성
2. 실제 수업일지 사례 제시로 학생들의 반응 및 수업 분위기를 엿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
3. 한국어의 필수 문법에 대한 교안은 물론, 문법의 도입 및 제시, 연습, 활용 등을 상세하게 기술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