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읽기 전에 학문의 분류
주요 키워드
들어가는 글 피할 수 없는 미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1부 대전환 10년, 생존하는 기업의 비밀
중요한 건 퀄리티보다 속도다
초격차를 만드는 플랫폼 비즈니스
실패하는 디지털 전환에는 이유가 있다
Q/A 묻고 답하기
2부 비즈니스의 판도를 바꾸는 디지털 혁신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따로 또 같이’
미래형 점포 모델로 경쟁력을 만들어라
고객의 니즈를 파고드는 서비스로 혁신하라
Q/A 묻고 답하기
3부 절대 실패하지 않는 디지털 전환 전략
글로벌 리딩 기업의 과감한 디지털 변신
디지털 전환 리스크, 변화를 매니징하라
‘제대로 미친’ 기업만이 살아남는다
Q/A 묻고 답하기
4부 디지털 네이티브를 사로잡는 리더십
가치를 소비하는 디지털 네이티브의 등장
지금은 소비자 우위 서비스 시대
혁신의 궁극은 가치의 극대화다
Q/A 묻고 답하기
나가는 글 위대한 기업을 만드는 위대한 변화
주석
“디지털 전환은 확실한 미래 트렌드이자, 생존의 문제이다!”
살아남는 기업과 사라지는 기업을 가르는 경영 전술의 모든 것
최근 세계를 잠식한 장기적 경기침체의 공포 속에서, 기업은 생존을 위해 기존의 운영 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행동 양식을 갖춰야 하는 과제 앞에 놓였다. 동시에 ‘태어나면서 디지털 기기에 둘러싸여 성장한 세대’라는 새로운 소비자의 등장은 기업에게 디지털 네이티브를 사로잡는 전략의 필요성 또한 적극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앞으로 우리 비즈니스는 어디로 나아갈 것이며, 어디까지 나아갈 수 있을 것인가?
미래형 비즈니스 모델로 대전환이 시급한 지금, 디지털 전환은 필수 불가결하다. 따라서 이 책은 소수 리더와 임원의 직관적 판단과 독단으로 의사를 결정하는 과거의 경영구조에 머무르다 보면 기업의 생존 또한 장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한다. 엄청난 속도로 위력을 키우고 있는 플랫폼 비즈니스로의 전환은 더 이상 피할 수 없는 현상이며, 이 흐름에 주도적으로 올라타 빠르게 도입하지 않으면 살아남기 어려운 생존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의 제목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마지막 생존 코드’로 칭한 이유도 그에 있을 것이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즉 디지털 전환에는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활용하고, 플랫폼을 구축하여 전통적인 운영 방식과 서비스를 새롭게 바꾸는 변화가 핵심적이다. 이 책에서는 디지털 기술의 특성을 이용하여 비즈니스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대전환의 리스크를 줄일 방법을 모색한다. 또한 글로벌 경영인들의 사례를 낱낱이 살피며 가장 현실적이고 가장 혁신적인 방법으로 생존하는 기업의 성공 전략을 탄탄하게 짚어보고 있다.
경영의 입장에서 기업과 함께 고민하며 정보 시스템 구축을 통해 조직의 효익을 실현할 방법을 모색해온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라는 단어가 생소한 사람도 간결하고 명확한 설명으로 어렵지 않게 혁신의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우리 주변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