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1장 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서 사용자 경험 관점이 중요한가
1 이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2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생존이 달린 문제다
3 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과제에 실패하는가
4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사용자 경험의 혁신이다
정리
2장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서 사용자 경험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1 고객 경험 관점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2 사용자 경험 모델은 어떻게 만들어져야 하는가
3 사용자 경험의 효과는 어떻게 측정하는가
정리
3장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서 직원 경험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1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일하는 방식을 바꾸었다
2 개발자가 만든 직원 경험의 문제는 무엇인가
3 직원이라는 사용자의 특징은 무엇인가
4 직원 경험 과제의 특징은 무엇인가
5 왜 컨슈머라이제이션이 중요한가
정리
4장 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서 총체적 경험 관점을 가져야 하는가
1 고객과 직원을 모두 고려하는 총체적 경험이 중요하다
2 기술 중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는 한계가 있다
3 경험 기반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기획이 필요하다
4 무엇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할 것인가
5 어떻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할 것인가
6 전략 수립과 사용자 경험 역량의 통합이 이루어져야 한다
정리
5장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서 총체적 경험은 어떤 프로세스로 진행되는가
1 굿 디자인이 굿 비즈니스이다
2 고객 경험과 직원 경험의 다른 점은 무엇인가
3 경험 관점의 프로세스 혁신을 수행해야 한다
4 사용자 경험 기획 프로세스는 어떻게 진행되어야 하는가
5 경험 중심으로 전략과 실행이 연결돼야 한다
정리
6장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서 인공지능과 데이터는 어떻게 활용되는가
1 사용자 경험에서 인공지능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2 사용자 경험에서 데이터의 활용 범위가 넓어졌다
정리
7장 어떻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할 것인가
1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과제는 종합 예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서도 결국 사람이 중요하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기회가 많은 만큼 제대로 해야 한다!
최근 챗GPT 열풍이 거세다. 그러다 보니 인공지능의 발달, 기계의 자동화, 무인 키오스크 등의 발달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서 사람의 역할이 점점 사라지는 것으로 보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저자는 결국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핵심은 사람이라고 말한다. 어떤 시스템이건 서비스이건 사람이 관여하지 않는 경우는 거의 없다. 돌발상황이 발생했을 때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면 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결국 이러한 때 사람의 개입이 필요하다.
저자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서 사람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과 업무를 진행하는 직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방향을 제시한다. 이 책은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 실무자뿐만 아니라 프러덕트 매니저 PM에게는 성공적인 과제 수행을 위한 가이드를 주고 전략 담당자와 컨설턴트에게는 경험 중심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관점을 제공하고 사용자 경험 전문가에게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사용자 경험의 특성을 설명한다.
이 책은 이렇게 구성돼 있다
이 책의 1장에서는 사용자 경험 관점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필요한 이유를 다루고 있다. 2장에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과제에 필요한 사용자 경험의 특징에 대해 정리하고 있다. 3장에서는 간과되기 쉬운 직원 경험의 특징을 설명하고 있다. 4장에서는 고객과 직원을 모두 고려하는 총체적 경험 관점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5장에서는 총체적 경험 관점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하는 프로세스를 소개하고 있다. 6장에서는 최근 중요해진 인공지능과 데이터를 활용한 경험 혁신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7장에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하기 위한 실제적인 접근법을 소개하고 있다.
추천사
저자는 이 책에서 사용자 경험을 고려한 전략 수립과 기획은 물론 인공지능과 데이터 활용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결국 사람(고객과 직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