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이야기의 집’으로 초대합니다
1장 마침내 마주한 내 안의 갈등
충돌하는 두 세계 ― 『데미안』
2천 피트 상공의 고독과 위안 ― 『어린 왕자』
무엇을 위해 살 것인가 ― 『갈매기의 꿈』
혼자 사는 삶, 독립의 로망 ― 『로빈슨 크루소』
2장 ‘너’와의 첫 만남
동물과 말을 주고받을 수 있다면 ― 『두리틀 박사의 이야기』
정글은 도시가 꾸는 꿈 ― 『정글북』
생명을 지닌 존재의 고통 ― 『프랑켄슈타인』
우산을 펴고 환상 속으로 날아오르다 ― 『메리 포핀스』
3장 선의와 사랑으로 관계 맺기
가장 따뜻했던 생애 마지막 기억 ― 『플랜더스의 개』
바보 같은 선의 ― 『행복한 왕자』
너무나 사랑스러운 연애편지 ― 『키다리 아저씨』
거칠고 불안한 사랑의 노래 ― 『해맞이 언덕의 소녀』
4장 끝없는 모험과 상상력의 세계
진정한 ‘뻥’의 세계를 보여드립니다! ― 『허풍선이 남작의 모험』
모험과 도전, 아이들만의 세상 ― 『15소년 표류기』
책을 찾아 떠나는 여행 ― 『서유기』
마법으로 연 20세기의 환상 ― 『오즈의 마법사』
참고문헌
총 4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청소년기에 맞닥뜨리는 가장 중요한 삶의 네 가지 키워드를 각 장의 주제로 삼는다. 1장에서는 『데미안』『어린 왕자』『갈매기의 꿈』『로빈슨 크루소』를 다루며 데미안의 마음을 어지럽혔던 가슴 깊이 피어난 갈등, 어린 왕자와 갈매기 조나단의 이상을 향한 비행, 로빈슨 크루소의 독립적인 삶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2장에서는『두리틀 박사의 이야기』『정글북』『프랑켄슈타인』『메리 포핀스』를 다루며 동물과 소통하고, 자연에 스며들어 살고, 괴물의 목소리를 듣거나 마녀와 어울리는 등 인간 중심에서 벗어나 시야를 확장한 타자와의 만남을 소개한다.
3장에서는『플랜더스의 개』『행복한 왕자』『키다리 아저씨』『해맞이 언덕의 소녀』를 다루며 삶의 마지막 순간까지도 온기를 나누던 넬로와 파트라슈, 왕자와 제비의 우정과 희생을 조명한다. 또한 자선사업이라는 선의를 베풀어 타인의 삶을 변화시킨 키다리 아저씨, 사랑의 힘으로 제 삶의 태도를 바꿔나간 토르비욘을 통해 사랑의 거대한 힘을 전파한다. 4장에서는『허풍선이 남작의 모험』『15소년 표류기』『서유기』『오즈의 마법사』를 다루며 끝없는 상상력으로 이루어진 세계를 모험하는 도전 정신과 그 과정에서 얻어낸 경험의 소중함을 일러준다.
매 작품의 도입에는 소설 줄거리를 요약하여 학생들이 소설 내용을 파악하기 쉽도록
이해를 도왔다. 본문 곳곳에는 작가가 소장한 초판본의 실물 사진과 도서 속 삽화가 수록되어 읽는 재미를 더한다. 또한 작품 분석을 비롯하여 작가의 생전 다사다난했던 삶을 재조명하고 작품이 탄생하기까지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전개해 나간다.
교실 속 차별과 혐오 표현이 늘어나는 오늘날, 이 책은 작품에 비친 인종 차별, 성 차별 등 우리 사회 속 다양한 쟁점을 끄집어내어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논쟁하고 사회구성원으로서 올바른 인권 감수성을 확립해 나가도록 돕는다.
이 책은 중학생 필독 작품을 연계하며 청소년들의 국어 교과목 역량 향상을 도울 뿐 아니라 책 읽는 재미와 작품 분석력, 독서토론능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