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철학의 핵심 논제들을 망라한 연구 방법론 안내서
이 책은 사회과학에서 핵심적인 설명, 즉 합리적·의도적 설명, 기능적 설명, 구조적 설명, 유물론적 설명, 해석적 설명의 형식에 강조점을 둔 사회과학 철학 입문서이다. 이 책은 특히 합리적 선택 이론, 사회적 설명의 미시적 기초, 수반 개념, 기능주의, 그리고 현재의 상대주의 논쟁 등을 다루는 데서의 최근의 동향을 중시한다. 특히 흥미로운 것은 자연과학 철학처럼 사회과학 철학도 실제의 과학적 사례로부터 유익한 교훈을 얻을 수 있다는 저자의 통찰이다.
이 책의 특징은 무엇보다 사회과학 연구의 수많은 실례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 책은 다양한 설명 사례를 토대로 사회과학 철학의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문제에 접근함으로써 이 분야의 고질적인 문제, 즉 사회과학이 구체적인 사회 현상에 대해서는 무관심하다는 문제를 극복한다.
이 책은 인류학, 지리학, 인구학, 정치학, 경제학, 그리고 사회학으로부터 가져온 사회과학 설명들을 논하는 한편, 아시아 농민 사회에서부터 산업화된 사회의 거주 분리 유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회 현상을 분석한다.
사회를 연구하는 혁신적인 방법을 공식화하는 데 기여
사회과학 철학의 목적은 사회 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지적 노력의 다양한 측면을 밝히는 것이다. 오늘날 일어나고 있는 복잡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사회 현상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회과학 철학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 책은 사회과학의 지식과 논리만으로는 해결되지 않은 철학적 질문들에 대한 해답을 탐구함으로써 사회과학 분야가 발전하는 데 철학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이 책은 과학적 지식은 무엇인지, 사회과학은 무엇인지, 사회적인 것을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지, 해석적 설명이란 무엇인지, 사회이론은 무엇인지, 경험적 정당화는 어떠해야 하는지 등을 폭넓게 논의함으로써 현대 사회과학 철학의 최첨단에서 벌어지는 논쟁을 다루는 데 핵심적인 논리적·개념적 도구들을 제공한다. 특히 이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