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바다 아틀라스 Ocean Atlas
저자 톰 잭슨
출판사 책세상어린이
출판일 2023-04-15
정가 16,800원
ISBN 9791159318450
수량
들어가며
대서양
태평양
인도양
북극해
남극해
작은 바다들
바닷속 탐험
조간대
유광층
약광층
한밤 지역
해저
해구
해저 지도 만들기
중앙 해령
열수 분출공
해저 화산

대륙붕
빙산
기후 변화와 바다
파도
쓰나미
허리케인
해류
바다의 먹이 사슬
산호초
우리의 바다를 보호해요
용어 사전
찾아보기
태평양부터 바닷속 가장 깊은 해구까지,
거북이부터 기후변화까지,
해양 생태계부터 잠수함의 원리까지...
어린이가 알아야 할 바다의 모든 것!

바다는 미지의 세계지만, 한편으로 우리에게 무엇보다 친숙한 존재다. 우리는 바닷가 모래사장에서 뛰놀고, 일출을 보며 감상에 젖고, 바다에서 난 식재료가 없는 식사를 하는 일이 드물다. 또 콜롬버스 같은 과거의 탐험가들 이야기는 우리를 역사의 한 장면으로 이끌고, 잠수함의 원리와 못생긴 심해 생물들의 이야기는 깊은 호기심을 자아낸다. 펭귄, 거북, 북극곰 같은 바다 생물들은 수많은 동화에서 다루어지고, 해양 오염이나 기후변화 같은 주제는 바다라는 거대한 존재의 힘을 느끼게 한다.

이 책 『바다 아틀라스』는 이런 바다의 수많은 이야기를 속속들이 알려준다. 먼저 오대양을 커다란 지도와 함께 하나씩 샅샅이 훑으며 콜럼버스, 마리아나 해구, 실러캔스와 북극곰, 쇄빙선과 펭귄 등 흥미로운 이야기를 토막 글로 풀어낸다. 그다음에는 바닷속으로 뛰어들 시간이다. 먼저 잠수함의 원리를 알려주고, ‘최초의 잠수함 노틸러스호’, ‘다이빙 벨’ 등 심해 탐사를 위한 여러 장비들을 소개한다. 그리고 조간대, 유광층, 약광측, 한밤 지역, 해저와 해구까지 차례로 바닷속 깊은 곳을 탐험한다.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어두워지는 배경 색과 함께, 익숙한 물고기들의 모습에서 시작해 기기묘묘한 심해 생물로 이어지는 여행은 이 책을 읽는 어린이로 하여금 한 명의 탐험가가 된 기분을 느끼게 한다. 이어서 섬, 빙하, 해류, 쓰나미, 바다의 먹이 사슬 같은 크고 작은 주제들을 다루며 ‘과학 탐험’을 계속하고, 기후변화와 해양 오염을 다루면서는 ‘사회 탐험’으로 또 이어진다.

바다를 주제로 다루었지만, 한 권의 커다란 백과사전으로도 읽힐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을 다 읽고 마지막 페이지를 덮으면, 바다에 대해 더 많은 궁금증을 가진 호기심 많은 어린이로 자라날 것이다.

미지의 세계로 떠나는 신나는 탐험
‘아틀라스’ 시리즈

‘아틀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