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이 발전하고, 챗GPT가 일상이 되면
우리는 어디서 일해야 할까요?
요즘 세상을 보면 정말 빠르게 변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과거에는 꿈이라고만 생각했던 것들이 어느샌가 현실이 되고 우리 일상생활을 변하게 하고 있죠. 기술의 발전이 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빠르게 이루어져서 변화의 주기가 점점 짧아지고 있어요.
이는 직업에도 영향을 미치는 사실이죠. 불과 10년 전까지만 해도 인기가 높았던 직종이 갑자기 위태로워질 정도로 사양길에 접어드는 걸 보곤 하죠. 어떤 사람들은 이제 기계가 인간을 대신해서 모든 일을 하게 될 것이고, 그래서 노동의 시대는 끝났다고도 해요. 과연 그럴까요? 우리는 기술과 기계에 밀려 직업을 잃게 된 걸까요?
그렇지 않아요! 기술이 발전한다고 해서 직업이 사라지진 않을 거예요. 기술이 진보하면서 위기를 맞은 직업군이 있는 건 사실이지만, 동시에 새로운 일들도 엄청나게 많이 생기고 있어요. 이전에는 미처 생각조차 하지 못했던 새롭고 놀라우면서 또한 멋진 직업들이 말이에요. 그런데, 아직은 이런 변화가 익숙지 않고 또 잘 몰라서 장차 어떤 직종이 유망할지 예측하는 게 쉽지 않죠. 미래는 준비하는 사람의 몫인데 아무 준비 없이 그저 기다리기만 한다면 여러 좋은 기회들을 놓치게 될 수도 있어요.
101가지의 다양하고 다채로운 직업 중에서
20년 후 나만의 미래 직업을 찾아보자!
걱정된다고요? 《초등학생을 위한 미래 직업 대탐험 101》이 여러분의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답니다. 세상이 너무 빨리 바뀌고 그 변화의 양상이 예상을 한참 벗어나는 이 시대에 앞으로 어떤 직업들이 생기고 또 유망할지를 총 101가지 직업으로 망라해 담았어요. 직업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물론이고 배경이 되는 기술과 필요한 학습준비 과정까지 모두 담고 있지요.
책에서 소개하는 직업은 크게 여섯 가지로 분류가 돼요. ‘신기술’ ‘환경과 지속가능성’ ‘건강과 복지’ ‘법률과 금융’ ‘인간관계’ ‘예술과 창조성’이 그것이죠. 이들은 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