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심혈관 전쟁 : 심장과 혈관이 건강해야 두 배 오래 산다 -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저자 김홍배
출판사 보누스
출판일 2023-03-20
정가 18,900원
ISBN 9788964945995
수량
머리말

1장 염증이 심혈관 질환을 촉발한다

2장 장내 미생물과 어떻게 공존할 것인가

3장 심박수로 심혈관 질환을 알아차린다

4장 심혈관은 다른 장기들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5장 유전과 심혈관 질환의 관계

6장 스트레스와 우울증은 심혈관을 위협한다

7장 적정 체중은 심혈관 위험에 대한

8장 친해야 할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들

9장 심혈관 질환에 대한 최선의 공격

10장 좌식 생활을 피해야 한다

11장 햇볕 쬐기의 위력, 비타민 D의 역할

12장 심혈관 건강 최선의 방어는 수면이다

13장 일주기 리듬과 규칙적인 생활이 심혈관을 지켜준다

부록 : 심혈관 전쟁의 준비가 얼마나 양호한지 알려주는 진단 도구
심장과 혈관을 어떻게 지켜낼 것인가!
발병 기전과 질환의 본질을 입증된 의학 연구로 밝힌 심혈관 질환의 메커니즘
의사가 진료실에서 미처 설명하지 못했던 질환의 원리부터 예방 수칙까지

전 세계적으로 사망 원인 1위는 심혈관 질환이다. 이것만으로도 심혈관 질환의 공포는 충분하다. 하지만 알아차리지 못하는 새 우리 몸을 파고들어 한 번 나타났다 하면 결코 가볍게 지나가지 않는다는 점이 더 무시무시한 공포로 다가온다. 생명을 구했다 하더라도 몸을 움직이지 못하거나 말을 못하게 되는 등 후유증이 크다. 증상이 없다가 쌓였을 때는 감당할 수 없는 재난이 되어 큰 전쟁을 치르게 하는 것이 심혈관 질환이다.

그런데도 우리는 별 대비책이 없다. “나는 운동을 열심히 하니까 술을 많이 마셔도 괜찮겠지요?” “담배를 피워도 음식을 골고루 먹으니까 걱정 없어요.”라고 무관심하거나 “나이 들면서 몸 한 구석 고장 안 나는 사람이 어디 있겠어요. 당뇨약, 혈압약을 잘 챙겨 먹으니 괜찮지 않을까요?”라면서 자만한다. 심혈관 전쟁을 대비하는 준비는 그리 간단하지 않다. 한두 가지 위험 요인을 없앤다고 해서 병이 찾아올 위험이 현저히 줄어드는 것은 아니다. 할 수 있는 것을 다할 때 비로소 승리를 위한 방어막이 제대로 구축된다.

이 책은 심혈관 질환의 발병 기전과 위험 요인을 밝힌 생리학적 병리학적 연구 자료를 집대성하여 심혈관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나 보호자에게 심혈관 질환의 메커니즘과 발병 기전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안내서가 될 것이다. 친절하기로 소문난 의사인 저자가 의학 연구 자료를 집대성하여 환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꾹꾹 눌러 담았기에 더욱 믿을 만하고 친절한 의학 안내서이다. 진료실에서 의사에게 이것저것 묻고 답변을 듣고 싶어도 그럴 수 없었던 많은 의학적 물음에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만성 염증은 심혈관 건강을 위협하는 주범
스트레스와 우울증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부풀린다

원래 염증은 면역세포의 활성화를 통해 세균, 바이러스, 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