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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어린이 뮤지엄 (Children’s Museum
저자 최미옥
출판사 학연문화사
출판일 2023-05-05
정가 28,000원
ISBN 97889550848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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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의 글 / 4
들어가며 / 17

제1장 뮤지엄, 어린이를 만나다
1. 어린이라는 뮤지엄의 새로운 패러다임 / 29
어린이 교육을 위한 새로운 장소, 어린이 뮤지엄 / 29
어린이 뮤지엄 탄생의 이론적 배경 / 31
어린이 뮤지엄 역사와 발전 과정 / 36

2. 유아 교육과 아동학에서의 중요한 발견 / 65
근접발달영역 이론과 모아 상호 작용 / 65
주요 관람 행태로서 상호 작용과 어린이 관람 행동 특징 / 75

제2장 어린이, 놀이, 조력자 그리고 놀이 환경
3. 어린이와 놀이, 그 필연의 관계 / 93
놀이 개념적 접근의 필요성: 어린이는 놀면서 체험하고 성장한다. / 93
어린이를 위한 체험 전시물과 공간 유형 / 105
국내외 어린이 뮤지엄 체험 전시물 구성 사례 / 111

4. 보호자의 조력이 만드는 관람 효과 / 167
동반 관람과 상호 작용의 관람 만족도 상관성 / 167
동반 관람에 주된 영향을 주는 요인 / 183
어린이-동반 보호자의 관람 중 상호 작용 / 191
동반 관람과 상호 작용의 전시 환경적 지원성과 계획적 시사 / 229

제3장 어린이, 뮤지엄을 만나다
5. 어린이 뮤지엄 여행 / 265
어린이, 뮤지엄의 주인공이 되다 / 267
재미있는 이야기가 가득 / 290
놀면서 배워요 / 309
보호자도 즐거운 박물관 / 326

6. 어린이 뮤지엄의 미래 지향 / 341
어린이와 뮤지엄 그리고 동반 보호자: 모두가 즐거운 가족 뮤지엄으로 / 341
메타버스 시대 어린이 뮤지엄의 새로운 모색 / 351

나가며 / 359

참고문헌 / 364

부록 / 370
작가의 말

이 책은 어린이를 위해서 성인이 선택하는 책이며, 육아와 어린이 교육, 어린이 공간에 관심이 있는 성인을 위한 책이다. 즉 어린이의 창의성 증진과 이상적인 성장에 어떻게 이바지할 것인가를 고민한 인류의 노력에 대한 탐구이다. 계속해서 나오는 이야기겠지만 어린이 뮤지엄을 선택하는 것과 같은 구조다. 그런 면에서 대상 독자를 전문가와 비전문가 그룹으로 구분하는 것이 크게 의미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1, 2장이 다소 지루하다면 3장인 여행 부분으로 넘어가도 좋다. 전문가와 비전문가 그룹의 균형을 위해 간단히 소개된 이론이나 학술적 내용이 부족하다면 더 깊은 정보를 연결하는 마중물의 역할로 이 책을 활용하면 좋겠다. 그리고 혹시 이 책을 스스로 선택해서 읽는 어린이가 있다면 꼭 필자에게 연락해주기를 바란다. 뒤에 나올 에피소드인 뉴욕 어린이연극의 디렉터가 받았던 감동 이상의 감동이겠다.

어린이 뮤지엄을 통해 궁극적으로 필자가 전하고 싶은 이야기는 어린이에게도 성인에게도 어떻게 경험을 잘 연결하여 ‘각자가 자기의 그림을 완성할 수 있는가’이다. 헤드 컨설턴트인 파비오 모이올리Fabio Moioli도 미래에 가장 요구되는 중요한 기술은 각자의 방식으로 ‘점을 연결하여 자기만의 그림을 그리는 능력’이라고 했다. 이 책에서는 어린이들의 창의력을 잘 키워주기 위하여 성인들이 조력할 필요성과 좋은 교육이라는 보호자가 짊어진 과제를 어린이 뮤지엄과 연결해서 생각해보고자 한다. 성인들도 모두 어린이 시절을 지내왔으므로 쉽게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일 것이다. 한편으로는 잊혔던 동심에 대한 오마주일 수도 있겠다. 어린이 뮤지엄과의 만남이 나에게 그랬던 것처럼 말이다.

모쪼록 이 책이 어린이 뮤지엄을 찾아가는 즐거운 가이드북이 되는 동시에, 어린이들에게 어떠한 놀이공간과 교육 경험을 제공할지 생각하게 하는 성인을 위한 가이드북도 되었으면 하고 바라본다.

추천사

낮에 일하고 밤에 공부하며 저술한 최박사의 『어린이 뮤지엄』 안내가 어린이,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