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독서지도, 어떻게 할 것인가 2
저자 유성호/이재승/황정현/이상진/허득실/이송은/박선희/김현희/하제(김경선/소진권/우미라/한명숙/김명석/박주현/이수진/이영호/이승윤/정옥년
출판사 에피스테메(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출판일 2008-10-08
정가 15,000원
ISBN 9788920928178
수량
독서지도, 어떻게 할 것인가 1, 2
- 21세기 독서지도사 양성을 위한 이론과 실제 -


급변하는 교육 환경이 요구하는 21세기형 독서지도란 무엇인가
독서지도 전문가 18인이 전하는 생생하고 체계적인 독서지도 방법론


베테랑 독서지도사 양성을 위한
21세기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


의의 및 주요 내용

1 독서지도, 어떻게 할 것인가
창의성, 인성, 사고력을 중시하는 교육 환경의 변화에 따라 어린이 독서지도의 양상도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많은 책을 읽고 많은 지식을 얻기보다, 책 한 권으로 생각하기,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 통합적인 과정을 경험하게 하고 이를 통해 어린이의 사고력과 교양을 서서히 증진시키는 방법이 강구되고 있다.
결과 중심에서 과정 중심으로 옮아가는 독서지도의 변화는 독서과정의 모든 측면이 독서결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전제로 한다. 따라서 지금의 독서지도는 이러한 과정 전체를 통제하고 조절할 수 있는 역량을 필요로 하며 이러한 역량을 갖춘 전문가의 양성이 강조되고 있다.

2 전문 독서지도사가 뜬다
독서지도사는 위와 같은 역량을 갖춘 전문가를 말한다.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면, 교육학 이론 및 지식, 독서지도와 관련된 자료 활용 능력, 학습자의 글쓰기 및 논술지도를 위한 전문적 소양과 작성된 글에 대한 서평 능력, 독서 전 . 중 . 후 활동에 필요한 독서지도 기술 및 방법에 대한 현장 적용 능력, 독서지도 교육 운영에 활용되는 교수계획 실무, 독서지도 방법 적용에 대한 실무능력 등을 갖춰야 한다.
이러한 독서지도는 정규 학교 교육과 가정에서도 나름의 고민이 있어 왔지만, 좀더 전문적인 지도를 위해 여러 형태의 사회 교육 기관에서 ‘독서지도사’ 양성을 위한 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그중 대표적인 곳이 ‘한국국공립대학평생교육원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