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책을 내면서
교재 소개
교재 구성표
제1과 한국은 어떤 나라예요?
제2과 인사는 어떻게 해요?
제3과 어떤 음식을 좋아하세요?
제4과 기차를 타 봤어요?
제5과 한복을 입고 싶어요.
제6과 설날에 무엇을 해요?
제7과 윷놀이를 하고 싶어요.
제8과 우리 집에 놀러 오세요.
제9과 달력에서 찾아 봅시다.
제10과 돌잡이가 뭐예요?
제11과 노래를 불러 볼까요?
제12과 어디를 가 봤어요?
제13과 김치가 매워요?
제14과 이건 얼마짜리예요?
제15과 영화를 좋아하세요?
제16과 축제에 가고 싶어요.
제17과 어떤 이름을 좋아해요?
제18과 결혼 축하합니다.
제19과 3월부터 학교에 가요.
제20과 역사는 흐른다.
제21과 훌륭한 분이시군요.
제22과 경복궁에 가 봤어요?
제23과 한국의 세계 유산은 뭐가 있어요?
제24과 충성!
제25과 단군 이야기
모범답안
교사지침서
참고자료
출판사 서평
■ 구성 및 특징
이 교재의 1차적인 목적은 한국 문화를 이해하고 습득하는 것이며, 2차적인 목적은 한국 문화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원활한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데 있습니다.
이 교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한국의 전반적인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이며 필수적인 문화 항목을 선정하여 문화 내용 습득 및 확인, 문법 어휘연습과 더불어 다양한 학습자 활동을 제시해 놓았습니다.
둘째, 전체 25과로 구성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한 과당 3~4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셋째, 초ㆍ중급 수준의 학...
■ 구성 및 특징
이 교재의 1차적인 목적은 한국 문화를 이해하고 습득하는 것이며, 2차적인 목적은 한국 문화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원활한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데 있습니다.
이 교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한국의 전반적인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이며 필수적인 문화 항목을 선정하여 문화 내용 습득 및 확인, 문법 어휘연습과 더불어 다양한 학습자 활동을 제시해 놓았습니다.
둘째, 전체 25과로 구성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한 과당 3~4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셋째, 초ㆍ중급 수준의 학습자가 사용하기에 적합하지만 완전 초급 학습자일 경우에는 대화문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거나 그림과 사진 등의 시각 자료를 중심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후반부로 갈수록 본문의 양을 늘리고 전문적인 내용을 실어 학습자의 언어 능력 향상에 따른 난이도를 고려하였습니다.
넷째, 매 단원의 문화 설명은 대화문 형식입니다. 한중일 3국의 등장인물이 한국의 주요 문화 내용에 대해 묻고 답하고 있습니다. 이는 학습자들에게 흥미를 주고, 다양한 회화문을 접하는데 유용합니다.
다섯째, 부록의 교사지침서에는 효과적인 문화 수업을 위해 교사가 알아두어야 할 필수 사항을 실었습니다. 그리고 수업에 필요한 자료 및 수업 확장 활동과 보충 내용 등을 첨부하였습니다.
이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물어 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