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의 글 · 4
이 책을 읽는 10대에게 · 6
1. 나는 오늘도 운동화 끈을 맨다 · 14
왜 우리나라 고대사를 연구하게 되었냐고?
역사의 수수께끼를 풀다
역사를 캐내는 발굴
2. 역사를 어떻게 연구할까? · 34
역사를 왜 배울까?
시야를 세계로 넓혀라
역사학의 미래는 융복합!
3. 역사를 증명한 발굴들 · 52
초기 신라의 역사를 밝히다
고대 국제 교역 세력의 실체를 드러내다
임나일본부설을 뒤집다
황제 칭호에 숨겨진 진실을 밝히다
4. 인골이 밝혀낸 비밀 · 84
뼈로 밝힌 식습관
편두 풍습의 수수께끼
쌍릉 대왕묘의 주인공을 밝히다
5. 천 년의 논쟁을 끝낸 발굴 · 108
백제 위례성은 어디?
토목 공학과 만나다
6. 한국 고대사, 세계로 나가다 · 128
고대사의 연구 범위를 넓히다
중앙아시아와 교류한 삼국
바닷길을 따라 떠나는 한국 고대사
알면 보인다, 새로운 꿈이!
이 시대 최고의 멘토가 전하는
역사 발굴의 현장과 한국 고대사의 비밀
선생님, 의사, 운동 선수…. 해마다 반복되는 어린이 희망 직업 순위를 살펴보면 우리 사회가 아이들에게 충분한 정보를 주지 못하고 아이들의 꿈을 제한하고 있는 것이 아닌지 돌아보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서울대 교수와 함께하는 10대를 위한 교양 수업』은 세상에 어떤 학문이 있는지 알려주고, 아이들이 무엇을 공부할 때 행복한지, 앞으로 무엇을 해 보고 싶은지 깊이 생각할 기회를 주고자 한다. 자신의 분야에 오랫동안 몸담고 있는 서울대 교수님들의 이야기를 통해 그동안 제대로 알기 어려웠던 학문의 생생한 지식을 전하고, 10대가 더 다양하고 구체적인 꿈을 꿀 수 있도록 안내한다. 시리즈의 두 번째 권 <권오영 교수님이 들려주는 한국 고대사 이야기>는 역사학자이자 고고학자인 권오영 교수의 이야기를 통해 한국 고대사의 수수께끼를 파헤치는 역동적인 역사학의 세계를 보여준다.
진실을 캐내는 발굴,
역사학자가 선사하는 반전의 순간들
‘역사학, 역사학자’ 하면 어쩐지 먼지 가득한 방안에서 낡은 서류 더미에 파묻혀 오래된 문자를 해석하는 사람의 모습이 떠오른다. 하지만 권오영 교수가 펼쳐 보이는 역사학자의 삶은 마치 영화 ‘인디아나 존스’ 시리즈의 주인공처럼 세계를 무대로 삼은 탐정과 비슷하다. 연구와 발굴을 통해 일본의 역사 왜곡을 뒤집고, 베일에 싸인 무덤의 주인공을 찾아내고, 잘 알지 못하는 먼 타국과의 관계를 밝히며 진실을 추적하는 역사학자. 한반도를 넘어 세계 곳곳의 땅속 유적을 발굴 조사해, 먼 과거의 숨은 진실을 밝히는 그의 모습은 그렇게 드러난 역사적 진실만큼이나 반전의 재미를 선사한다. 이 반전의 순간들을 따라가다 보면 역사학이라는 학문의 진정한 묘미를 느끼고, 역사학자로서 함께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서울대 교수님이 직접 답해 드립니다
자신이 선택한 학문에 열정적으로 임해 공부하고 연구한 경험을 나눌 수 있다는 점에서 서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