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효전서를 번역하면서 / 5
범망경보살계본사기 일러두기 / 18
보살계본지범요기 일러두기 / 21
『범망경보살계본사기梵網經菩薩戒本私記』와 『보살계본지범요기菩薩戒本持犯要記』 / 33
『범망경보살계본사기梵網經菩薩戒本私記』 권상卷上
―『범망경』 보살 계율의 조목에 관한 연구 초록 상권―
Ⅰ. 제목의 명칭에 대한 해석(釋題名字 47
1. 그물의 비유에 대한 세 가지 뜻 50
Ⅱ. 본문에 들어가 해석하는 것(入文解釋 60
1. 서론 부분(序分 61
1 서론 부분(序分에 대한 ‘단락 구분’(科文 61
2 노사나불盧舍那佛[이 설하는] ‘서론 부분’(序分 63
(1 교화의 주체(化主 63
① 바로 사람을 나타냄(正表人 63
② 교화의 주체를 나타냄(顯化主 71
(2 가르침을 듣는 대중을 열거함(列聽法之衆 75
① ‘[깨닫는] 사람과 [깨달은] 진리’(人與法로 이루어진 짝 76
가. 깨닫는 사람을 밝힘(明能覺人 76
나. 깨달은 진리를 밝힘(明所覺法 79
② 근본과 지말(本末을 서로 연관시킨 쌍 80
③ 스승(師과 ‘따르는 제자’(從를 서로 연관시킨 쌍 80
(3 가르침을 설하는 것을 나타냄(出所說法 81
① 무수히 많은 대중(微塵衆이 부처님의 처소에 이름 82
② 설하는 가르침(所說法을 밝힘 82
3 다른 세계에 계시는 석가모니[부처](他方釋迦가 설하는 ‘서론 부분’(序分 86
(1 모든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각자 [계율을] 외우는 것을 밝힘(明諸佛各誦 88
① 본래 있던 ‘진리를 밝히는 자리’로 돌아감을 밝힘(明還至本道場 88
② 계율을 외우는 것을 곧바로 밝힘(正明誦戒 89
(2 ‘계율이 지닌 이로운 능력’(戒德을 찬탄함 90
① 비유에 의거하여 계율이 지닌 이로운 능력을 찬탄함을밝힘(明擧喩讚戒德 91
② 도리에 의거하여 계율을 찬탄함(擧法歎戒 102
(3 [모든] 중생에게 ‘[암송해 준 계율을] 받아 간직하기를 권하는것을 밝힘(明勸物受持 103
① 자신[의 경우]를 거론하면서 권함(擧自而勸 107
②
원효는 출가 이후에 계율에 대한 초기 학습을 <범망경보살계본사기>로 정리하였고, 훗날 더욱 원숙해진 탐구 내용으로 <보살계본지범요기>를 저술하였다. 연구한 바를 정리하는 원효의 태도가 돋보이는데, 그 방식 또한 독창적이다. 경론의 원문을 그대로 인용하는 것이 아니라 축소·삭제·편집 등 해설을 위하여 과감한 변형을 시도한다. 이는 원효 저술에 나타나는 인용방식의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