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제1부 문화콘텐츠 지식재산권(IP을 확장하는 방법
제1장 콘텐츠 지식재산권은 많은 장점을 보유
1. 엄청난 수익을 낳는 지식재산권
2. 콘텐츠 지식재산권이 중요한 이유
3. 법으로 보호받는 콘텐츠 지식재산권
4. 콘텐츠 지식재산권을 활용한 사업
제2장 지식재산권과 브랜드를 활용하는 방법
1. 지식재산권을 확장하여 성공하는 방법
2. 브랜드를 활용하는 방법
제3장 이야기를 활용하고 변형하는 방법
1. 이야기를 활용하는 몇 가지 방법
2. 어떤 장르의 이야기가 어떤 장르로 다시 창작되는가?
3. 시리즈의 제작과 이야기의 각색
4. 이야기의 변형과 확장
제4장 지식재산권을 이용한 상품의 제작과 캐릭터의 활용 방법
1. 상품화와 라이선싱 방법
2. 캐릭터 사업에서 성공하는 방법
3. 지식재산권을 활용하는 굿즈의 범위는 확대 중
제5장 오락기업이 지식재산권을 활용하는 방안
1. 오락 기업 경영의 본질
2. 디즈니가 지식재산권을 가장 잘 활용
3. 넷플릭스도 지식재산권에 눈을 뜸
4. 네이버와 카카오는 지식재산권 사업에 적극적으로 투자
제2부 문화콘텐츠 지식재산권을 활용하는 방법과 사례
제6장 소설, 만화, 웹소설, 웹툰 지식재산권을 확장하는 방법과 사례
1. 소설과 동화 지식재산권을 확장하는 방법과 사례
2. 만화 지식재산권을 확장하는 방법과 사례
3. 웹소설 지식재산권을 확장하는 방법과 사례
4. 웹툰 지식재산권을 확장하는 방법과 사례
제7장 방송, 영화, 애니메이션 지식재산권을 확장하는 방법과 사례
1. 동영상은 같은 장르로 많이 활용
2. 방송 프로그램 지식재산권을 확장하는 방법과 사례
3. 영화 지식재산권을 확장하는 방법과 사례
4. 애니메이션 지식재산권을 확장하는 방법과 사례
제8장 게임과 음악 지식재산권을 확장하는 방법과 사례
1. 게임 지식재산권을 확장하는 방법과 사례
2. 대중음악 지식재산권을 확장하는 방법과 사례
나오며
참고문헌
이 책은 문화 콘텐츠를 재활용하는 세 가지 전략을 풍부한 사례와 함께 제시하고 있다.
먼저 캐릭터와 이야기를 상품화하는 방법과 사례를 제시하였다. 특히 캐릭터 사업에서 성공하는 방법을 캐릭터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포함하여 6가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둘째로, 원천 콘텐츠를 이용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제작하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원천 콘텐츠의 장르 변환 방식, 동일한 콘텐츠 장르 내에서 변화 방식, 그리고 플랫폼 변환 방식을 제시하였다. 이야기의 확장 방식으로 크로스 미디어 스토리텔링과 트랜스 미디어 스토리텔링을 설명하면서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였다. 셋째로, 문화콘텐츠 자산을 관리하는 전략으로 브랜드 전략을 제시하였다. 문화콘텐츠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잘 설정하고, 이에 근거하여 문화 콘텐츠를 활용하는 전략을 구사해야 가치 창출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이 브랜드 전략이다. 또한 이 책에서는 오락기업의 본질은 스토리를 만들어서 이용자의 사랑을 이끌어내고, 이 사랑을 수익화하는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디즈니가 오락기업의 본질을 가장 적절히 구현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