펴내는 글 004
[ I ] 태양계의 형성
행성은 어떻게 만들어졌나 010
[ II ] 태양계 식구들
1. 태양계 탐사선 018
2. 태양
(1 태양은 우리에게 무엇인가? 022
(2 수명 100억 년의 거대한 핵융합로 028
3. 수성
수성의 이력서 034
4. 금성
(1 지옥에서 발견한 오렌지색 하늘 040
(2 두꺼운 베일 벗은 여신의 누드 044
5. 지구
우리의 고향, 지구 048
6. 화성
(1 화성 생명체를 찾아나선 바이킹 054
(2 화성 북극에서 얼음 찾았나? 058
(3 520일간 떠나는 모의 화성 여행 064
7. 목성
(1 살아 꿈틀거리는 미니 태양계 072
(2 목성 탐사선 갈릴레오가 남긴 것 076
8. 토성
(1 얼음 목걸이 두른 태양계의 꽃미남 084
(2 태양계 타임캡슐 토성에서 무엇을 발견했나 088
9. 천왕성
(1 누워서 태양계 누비는 푸른 공 092
(2 천왕성 발견자 윌리엄 허셜 096
10. 해왕성
태양계 최대 강풍 부는 극한지대 102
[ III ] 위성과 소행성
1. 달
(1 달 탄생 유력한 시나리오 대충돌설 108
(2 월석에 간직된 잔류자기 미스터리 114
2. 목성의 위성
목성 4대 위성과 형제들 120
3. 토성의 위성 타이탄
메탄비 내리는 오렌지빛 원시지구 128
4. 소행성
(1 최초의 소행성 세레스 발견의 비화 134
(2 작전명 돈키호테! 소행성을 막아라 138
5. 퇴출된 명왕성
명왕성 퇴출! 행성이 뭐기에? 144
6. 혜성
(1 태양계의 냉동창고, 카이퍼 벨트 150
(2 소행성이 혜성으로 변신한다고요? 156
[ IV ] 태양계 최후의 날
50억 년 뒤 100배 커진 태양에 먹힌다? 162
[ V ] 제2의 태양계는 있을까
태양계 내 또다른 종족의 자취 170
우주 끝까지 외계행성 찾는다 176
해설 184
필진 및 사진 출처 190
스티븐 호킹 박사의 경고에 대해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여기에 더해 태양계의 미래와 수명에 대해서도 상세히 설명해 주고 있다. 물론 50억 년 후라는 상상조차 힘든 까마득한 미래의 일이겠지만 언젠가는 태양이 적색거성이 되어 태양계의 다른 행성들을 대부분 흡수해 버리는 날도 올 것이다. 이렇듯 태양이 나이를 먹어 가면 지구에는 어떤 변화가 발생할 것인지 태양계 최후의 날을 상상해 다루었다.
그리고 이러한 미래에 대비해 우리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목표와 과정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2018년에 작고한 천재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 박사는 일찍이 “인류가 오랜 기간 생존하기 위해서는 행성 하나에만 머물러서는 안 된다. 소행성 충돌이나 핵전쟁 같은 재앙으로 인해 인류가 멸망할 수 있다.”며 이에 대비해 “인류가 우주로 퍼져 나가 지구 이외의 개척지를 확립해야 한다.”라고 경고한 바 있다. 제2의 지구를 찾기 위해 어떤 과학적 연구가 더해지고 있는지도 알아보자.
융합형 과학 교과서 보조 자료의 최고봉이자
우주의 서사시를 그려낸 화보집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과학은 과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하는 수준 높은 창의성과 인성을 골고루 갖춘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한다. 특히 우주와 생명 그리고 현대 문명과 사회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과학 개념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며 자연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고, 과학 지식과 기술이 형성되고 발전하는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다. 또 자연 현상과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기르고 일상생활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함양하며, 과학·기술·사회의 상호 작용을 이해하고, 과학 지식과 탐구 방법을 활용한 합리적 의사 결정을 기른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런 목표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것이 7종의 융합형 과학 교과서다.
모든 융합형 과학 교과서는 개정 과학 교육과정이 요구하는 내용과 학생들의 평균적인 성취 수준을 고려하여 집필, 제작되었다. 다른 교과목의 교과서도 마찬가지지만 이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