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사 3
해제 11
『조선우선주식회사25년사』 한글번역본
서장 23
범례 25
제1편 연혁
제1장 창립 41
제1절 창립 전 조선의 해륙교통 상황 41
제2절 조선우선주식회사의 설립 47
제2장 창업시대 64
제1절 개업 64
제2절 항해보조금 교부 69
제2편 항로
제1장 연혁과 항로 개황 119
제2장 연안항로 138
제1관 조선 남해 연안항로南鮮航路 138
제2관 조선 서해 연안항로西鮮航路 141
제3관 조선 동해 연안항로東鮮航路 145
제4관 조선 동북지역 연안항로北鮮航路 148
제3장 근해항로近海航路 150
제1관 조선 동북지역-우라니혼裏日本 항로 150
제2관 조선 동북지역-오모테니혼表日本 항로 154
제3관 조선 서해 연안西鮮-오모테니혼 항로 163
제4관 조선-만주-규슈鮮滿九州 항로 171
제5관 조선-중국鮮支 항로 172
제3편 선박
제1장 소유선박 193
제1절 제1기[1912~1916] 193
제2절 제2기[1917~1921] 198
제3절 제3기[1922~1926] 201
제4절 제4기[1927~1931] 206
제5절 제5기[1932~1936] 209
제2장 용선傭船 214
제4편 자본
제1장 자본금 219
제2장 주식 225
제1절 주주 수 225
제2절 주식의 분석 232
제3장 사채社債 239
제1절 제1회 사채 239
제2절 제2회 사채 241
제4장 적립금 243
제5장 관계회사 251
제1절 조선기선주식회사朝鮮汽船株式會社 251
제2절 주식회사남대문빌딩株式會社南大門Building 256
제5편 사무조직
제1장 정관 263
제1절 개업 당시의 「정관」 263
제2절 중간의 「정관」 개정 270
제3절 현행 「정관」 273
제2장 역원役員 279
제3장 직제職制 283
제4장 사무분장事務分掌 286
제5장 직원 297
제1절 육원 297
제2절 선원 300
제3절 직원을 위한 시설 302
제6
바다를 통해 보는 식민 지배
한편 조선우선주식회사의 설립 과정은 일제의 조선 해운업, 나아가 바다의 장악 과정이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조선 후기 이래 상품 화폐 경제가 크게 발달한 조선에서는 선상(船商의 성장을 토대로 해운시장 역시 크게 활성화되었다. 하지만 개항 이후 일본의 영향력이 커지고 조선-일본 간 무역이 확대되는 과정에서 조선의 해운시장 역시 일본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일본 기선회사가 조선-일본 간 항로를 개설한 데에 이어 조선으로 이주한 많은 일본인들이 조선 연안항로로 진출하였다. 이들은 통감부 시기에는 대한제국 정부가 개설한 ‘명령항로(命令航路’를 경영하였다. 일제는 대한제국을 강제병합한 이후 식민지 통치기반을 확립하는 데 전력을 기울였으며 그 중에서도 연안항로의 중요성은 컸다. 철도나 도로가 정비에 많은 시간이 걸렸던 것과 달리 효율적으로 즉시 운용 가능하였으며 조선의 산업 개발에도 필수 불가결했기 때문이다. 1912년 통감부 시기 발령되었던 명령항로의 명령기간이 만료되자 조선총독부는 민간 해운업자들이 개별적으로 경영해 온 기존의 연안항로를 일원적으로 통제하고자 했고 이를 담당할 기선회사로서 조선우선주식회사가 설립된다.
제국주의와 해역 네트워크
『조선우선주식회사 25년사』는 서장에서 “창립 25주년을 맞이해 우리 회사의 연혁과 변천을 살펴보려 한다”고 사사 발간의 이유를 밝히고 있다. 조선우선주식회사가 1912년 설립되었으므로 창립 25주년이면 1937년이 되는 해이다. 1937년은 일본의 제국주의 확대 과정에서 굉장히 특별한 해였다. 1937년 7월 7일 루거차오(盧溝橋 사건으로 중일전쟁(中日戰爭이 시작된 이후 태평양전쟁(太平洋戰爭이 끝날 때까지 약 8년 동안 일본이 세계 곳곳에서 자행한 일들 대부분은 이 중일전쟁과 인과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이 과정에서 교통·운수기관의 역할은 특히 강조되었는데, 철도는 말할 것도 없거니와 해운 역시 중대한 임무를 부여받았다. 즉, 이 시점에 이르러 조선우선주식회사는 기존의 식민지 조선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