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발간사_이우의 길에 흩날리는 천 개의 질문들
제1장 개교 전야
1. ‘(가칭내일을 여는 학교 설립추진위원회’의 결성
2. 이우교육공동체의 결성
3. 이우학교 건축
4. 교사 선발과 개교 준비: 트리폴리스? 시절
5. 학교 운영의 방향
6. 교육과정
7. 이우학교 준비작업은 어디까지 거슬러 올라갈까?
제2장 학교법인 이우학원: 기적을 꿈꾸다
1. 학교법인 이우학원과 이우학교의 탄생
2. 학교설립에 이르기까지 학교법인의 과제와 역할
3. 학교설립 이후 학교법인의 과제와 역할
4. 반성과 전망
제3장 교육과정: 이우학교의 실험과 도전
1. 새로운 교육형식을 시도하다
1 과감한 실험(2003~2005 / 2 새로운 도전(2006~2008
3 이우학교 모델의 일반화(2009~2013
2. ‘자치학교’를 꿈꾸다
1 이우교육공동체 / 2 학교법인 이우학원 / 3 학교운영위원회 / 4 학부모회 /
5 학생회 / 6 교직원회 / 7 교원인사위원회 / 8 교사 대표자회 /
9 교사 업무단위별 협의회 / 10 이사회와 교사 업무조직 간 협업구조 /
11 교장선출위원회
제4장 학생자치: 자율 속에서 찾는 희망
1. 학생자치의 관점
2. 총학생회
3. 학년자치
4. 동아리 활동
5. 축제준비위원회, 체육대회준비위원회 활동
6. 아픔 속에서 찾는 희망을 위하여
제5장 함께 성장하는 학부모
1. ‘이우 학부모 되기’의 역동적 과정
2. 학부모회의 조직과 활동
1 학부모회 조직 / 2 학부모회 활동 / 3 학부모 동아리 활동
3. 학교와 더불어 지역으로
4. 이우 새로운 10년의 디딤돌
제6장 (사함께여는교육연구소: ‘교육희망’의 연대와 확산
1. 2004년, ‘이우교육연구소’를 설립하다
2. 2006년, ‘사단법인 함께여는교육연구소’가 설립되다
3. ‘대안교육’을 넘어 ‘공교육 혁신’에 뛰어들다
4. 교육과 복지가 결합된 새로운 모델을 모색하다
5.
출판사 서평
한국 최초 도시형 대안학교의 가장 솔직하고 생생한 10년 기록
‘발칙한 상상력’과 ‘상호신뢰’로 교사-학생-학부모가 함께 하다
‘열린 거버넌스’의 형성…완전히 새로운 학교의 모델을 이루다
이제 ‘대안교육’에서 ‘공교육 혁신’으로 한걸음 성큼 나아가다
[ 이 책과 이우학교 ]
『꿈꾸고 도전하고 함께 가다』는 한국 사회 최초의 도시형 대안학교인 이우중고등학교(이하 이우학교, 이사장 장석, 교장 이수광 십년의 생생하고 솔직한 기록이다. 십년 동안 교사-학생-학부모들이 좌충우돌하며 실험과 성취, 실패와 도전, 반성과 ...
한국 최초 도시형 대안학교의 가장 솔직하고 생생한 10년 기록
‘발칙한 상상력’과 ‘상호신뢰’로 교사-학생-학부모가 함께 하다
‘열린 거버넌스’의 형성…완전히 새로운 학교의 모델을 이루다
이제 ‘대안교육’에서 ‘공교육 혁신’으로 한걸음 성큼 나아가다
[ 이 책과 이우학교 ]
『꿈꾸고 도전하고 함께 가다』는 한국 사회 최초의 도시형 대안학교인 이우중고등학교(이하 이우학교, 이사장 장석, 교장 이수광 십년의 생생하고 솔직한 기록이다. 십년 동안 교사-학생-학부모들이 좌충우돌하며 실험과 성취, 실패와 도전, 반성과 감동 속에 함께 일궈간 발자취가 고스란히 녹아 있다. 때로는 발칙한 상상력을, 때로는 아픔 속에서 확인되는 상호신뢰를 이 책의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함께 꿈꾸고 함께 도전하는 과정 속에 미래형 삶의 원형이 숨어 있다는 믿음이 『꿈꾸고 도전하고 함께 가다』의 기저에 흐르고 있다.
이우학교는 2003년 9월 개교해 올해로 십 주년을 맞았으며, 경기도 성남시 분당에 위치해 있다. 행정적으로만 분당일 뿐 생활권은 용인시 수지구의 변두리에 해당한다. 이우학교는 2013년 초 제8회 졸업생을 배출했으며, 현재 중학교에는 180명(20명X3개 반X3개 학년, 고등학교에는 240명(20명X4개 반X3개 학년이 각각 재학 중이다.
책자는 본문과 부록 편으로 구성됐다. 본문은 개교전야로부터 학교 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