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보석을 캐는 리더
저자 백은실
출판사 두란노
출판일 2023-04-05
정가 13,000원
ISBN 9788953144675
수량
1부. 좋은 질문으로 보석을 캐라
1. 유능한 질문자가 알아야 할 첫째 지식_각양각색의 질문 유형을 파악하라
2. 유능한 질문자가 알아야 할 둘째 지식_마음과 마음을 연결하는 질문 기술을 개발하라
3. 유능한 질문자가 알아야 할 셋째 지식_ 질문의 효용은 질문자의 태도에 따라 결정된다
4. 유능한 질문자가 알아야 할 넷째 지식_질문을 통해 성경 발견의 새 창을 열어라

현장 점검_성경발견학습 10장면

2부. 경청으로 보석을 캐라
1. 경청의 첫째 기술_눈, 귀, 마음으로 들어라
2. 경청의 둘째 기술_듣는 기술을 훈련하라
3. 경청의 셋째 기술_대접하는 사람의 마음을 가져라

현장 점검_나는 좋은 경청자일까?

3부. 일대일의 관계로 보석을 캐라
1. 일대일의 관계를 강하게 이어주는 첫째 끈_사랑으로 관계를 이어가라
2. 일대일의 관계를 강하게 이어주는 둘째 끈_상대방의 기질을 파악하고 코칭하라

현장 점검_내 사랑의 언어 발견하기/코칭 리더의 준비 질문

4부. 성실한 보살핌으로 보석을 캐라
1. 세심한 리더의 첫째 연금술_명령 대신 삶으로 보여 주라
2. 세심한 리더의 둘째 연금술_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 주라
3. 세심한 리더의 셋째 연금술_인격 형성을 위한 자기 발견을 도우라

현장 점검_연금술을 적용하기 위하여

부록_현장의 보석들
에필로그_연약한 자의 삶 속에 발견된 하나님
책 속에서

서문
리더는 발견자입니다
지난 가을 한국행 비행기 안에서 <호로비츠를 위하여>라는 영화를 감상했다. 욕쟁이 할머니 밑에서 자라는 말썽꾸러기 고아 소년을 발견하여 세계적인 피아니스트로 탄생시키는 피아노 선생님의 이야기였다.
그 선생님이 발견해 주기 전, 그 소년은 집을 난장판으로 만들고, 주변 사람들을 괴롭히고, 또래 아이들을 때리는 등 온갖 못된 짓을 일삼아 하는 동네의 문제아였다. 그러나 그 소년의 고통을 함께 나누고 들어 주며 숨어 있던 재능을 개발하여 안내해 준 선생님의 수고와 희생은 그 아이를 정결하게 해 주고, 자신을 발견하여 정진하게 해 주었다.
영화 속의 선생님에게서 발견자의 기쁨을 보았다. 흙더미 속에서 보석을 발견해 내는 눈과 그 안에 있는 빛을 끄집어 낼 수 있도록 잘 닦아 내는, 따뜻한 손길을 지닌 창조적인 발견자를 보았다. 그 선생님은 눈과 귀와 마음으로 그 소년에게 질문하고 또 경청하며 그 안에 숨어 있는 천재성을 발견하도록 안내했다.
선생님이 보여 준 발견자로서의 극치는 소년이 스스로를 발견하여 홀로 설 수 있도록, 옆에 두고픈 자신의 욕심을 버리고 적시에 소년을 더 나은 안내자에게 보내 준 사랑이었다. 그로 인해 소년은 더 훌륭한 교육을 받고 세계적인 피아니스트로 비상할 수 있었다. 훌륭한 청년이 되어 세계무대에 선 소년이 선생님께 바치는 곡을 연주할 때, 이를 지켜보는 선생님의 기쁨과 감동이 내 안에 그대로 이입되어 얼마나 울었는지 모른다.
누구나 리더가 되고 싶어 한다. 그리고 그룹 안에서 따르는 사람들이 어느 정도 준비된 사람들이기를 바란다. 그래서 이루고자 하는 목적을 함께 이루어 나가는 데 걸림돌이 되지 않고, 힘이 되어 주기를 바란다. 심지어 공동체가 나아가는 걸음을 방해하는 사람들은 차라리 떠나 주기를 간절히 소망하기까지 한다. 그리고 그 사람들을 준비시키는 일은 다른 사람들이 해 주었으면 하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 세상에는 아직 진흙 속에 숨어 있는 보화들이 매우 많다. 그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