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펴내며
머리말 | 삶 가운데 혁명을 일으키는 놀라운 책
1. 하나님의 심판 아래 놓인 세상
2. 구원, 값없이 주신 선물
3. 나는 어떤 존재인가?
4. 죄의 속박에서 해방되다
5. 인생의 X-파일, 해법은 있다
6. 하나님의 사랑을 고대하는 세상
7. 토기장이이신 하나님
8. 땅 끝까지 이른 복음
9. 이스라엘도 구원받을 수 있을까?
10. 생활 속의 믿음, 행동하는 그리스도인
11. 그리스도인과 세상 권세
12. 성숙한 그리스도인의 태도
13. 사랑의 빚을 갚는 길
책을 마치며 | 로마서를 기록한 하나님의 최종 목적
로마서 묵상 도우미
[이런 분께 추천합니다]
- 성경 묵상 훈련을 원하는 성도
- 소그룹 리더
- 강해설교자
[이런 면에서 유익한 책입니다]
- 어렵게 느껴지던 로마서를 쉽게 묵상할 수 있다.
- 로마서 QT로 활용할 수 있다.
- 로마서를 묵상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한 구원의 은혜를 되새겨볼 수 있다.
책 속에서
서문
전문적으로 신약성경을 가르치고 연구하는 사람들에게는 공통된 욕심이 있다. 다름 아닌 로마서와 요한복음 주석을 쓰는 일이다. 그러나 본서는 그런 욕심에서 나온 것은 아니다. 오랫동안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신앙 지도를 한 경험과 목회 현장에서 말씀을 가르치면서 깨달은 핵심들을 책으로 엮어 낸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어렵고 멀게만 느끼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하지만 말씀에 푹 빠지면 그 무엇보다 흥미진진할 뿐더러, 기쁨과 능력이 솟아난다는 사실을 좀 더 많은 성도들이 깨달았으면 하는 바람으로 이 책을 쓰게 되었다.
좀 더 깊이 연구하여 완벽하게 준비되었을 때 책을 낼까 싶기도 했다. 하지만 이것 역시 교만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기독교 신앙의 핵심이 되는 로마서를 풀어 쓴 이 책을 통해 성도들이 신앙의 도전을 받고 기초를 세우고 말씀에 더 깊이 들어가게 되기를 기도한다.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다. 많은 사람이 이 책을 읽고 나서 삶의 변화를 체험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더 사랑하게 되기를 기도한다.
이 책을 평생토록 민족 복음화와 성서 한국(Bible Korea을 위해 기도하셨고 내 믿음의 삶의 멘토가 되어 주셨던 사랑하는 영의 아버지 고(故 김준곤 목사님과 부족한 종을 위해 기도와 섬김으로 33년간 함께 살아온 사랑하는 아내 김진순 사모에게 바친다.
김철해 목사
본문중에서
복음의 핵심
믿음은 천국에 가기 위한 부적도 아니고 기차표도 아니다. 믿음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말씀, 특히 모든 약속을 받아들이는 우리의 ‘자세’이다. 믿음은 계속되는 것이고 자라나야 하는 것이다.
로마서 1장 17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