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손 손 손 - 생각이 톡 (양장
저자 정연경
출판사 책속물고기
출판일 2023-03-15
정가 14,000원
ISBN 9791163271260
수량
“과학 x 문해력”
과학을 알고 언어를 이해하게 하는 통합적 그림책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손 손 손』은 손이 하는 일이 무엇인지 ‘과학적 지식’을 알려 주는 동시에 손이 하는 일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문해력’을 길러 주는 그림책이에요. 사실 과학뿐만 아니라 모든 학문을 습득하려면 문해력이 필요해요. 문제를 해결하려면 문제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잘 파악해야 하니까요.

이 그림책에서는 ‘집게손가락을 뻗어 봐요.’라고 말해요. 그러고 나서 ‘그림을 그릴 수 있고, 눈과 코와 입을 가리킬 수 있어요.’라고 알려 줘요. 아이들은 집게손가락으로 할 수 있는 일을 알게 되는 동시에 ‘뻗다, 그리다, 가리키다’라는 단어의 뜻을 이해하게 되지요. 이번에는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이 힘을 합치면 포도알을 딸 수 있고, 잠자리 날개를 잡을 수 있지요.’라고 말해요.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으로 집는 모양과 방법을 알게 되는 동시에 ‘따다, 잡다’라는 단어의 뜻을 이해하게 되지요.

이 그림책은 이야기를 통해 통합적으로 사고하도록 이끌어요. 통합적 사고력은 지식을 단편적으로 습득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문제 상황에 맞닥뜨렸을 때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활용하고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보면서 잘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꿀팁 1. 마지막 면지를 살펴봐요! 손이 하는 일을 표현한 단어들이 모여 있어요. 그 단어들을 활용해서 또 다른 문장을 만들어 봐요.

“손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일상의 당연한 ‘사실’이 과학의 특별한 ‘발견’으로 바뀌어요!

아이들은 그동안 손이 하는 일이 당연했을 거예요. 필요에 의해 손으로 물건을 잡고, 손으로 물건을 집었을 테니까요. 이 그림책은 아이들이 특별한 발견을 할 수 있도록 과학의 눈을 심어 줘요. ‘아! 그래서 그렇구나.’라고 깨달을 수 있게요. 자, 다시 손을 들여다봐요. ‘제일 짧고 굵은 엄지손가락은 다른 네 손가락과 맞붙일 수 있어요.’라는 사실 덕분에 손으로 물건을 잡거나 집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