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01l사관생도론 일반·6
1. 1 사관생도, 누구인가?·24
1. 2 현대적 군사제도의 형성 개념·27
1. 2. 1 사관생도의 현대적 의미·28
1. 2. 2 국가 조직에서 사관생도의 의미·30
1. 3 사관생도의 멋·34
02l군사제도의 역사와 사회적 배경·37
2. 1 개요·38
2. 2 삼국시대 이전·40
2. 3 삼국시대·42
2. 3. 1 고구려의 군사제도·43
2. 3. 2 백제의 군사제도·45
2. 3. 3 신라의 군사제도·45
2. 3. 4 통일 신라 시대의 군사제도·46
2. 4 고려 시대의 군사제도·49
2. 4. 1 고려 전기·50
2. 4. 2 고려 후기·52
2. 5 조선 시대의 군사제도·53
2. 5. 1 조선 전기의 군사제도· 53
2. 5. 2 조선 후기의 군사제도·57
2. 6 근대 이후의 군사제도·61
2. 6. 1 일본 정규군의 배치·61
2. 6. 2 의병운동에 대한 탄압·62
2. 6. 3 국내의 항일비밀결사 독립운동·63
2. 6. 4 항일 독립군 조직·63
2. 6. 5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군 편제·64
2. 6. 6 국외의 독립군 기지 창건 운동·65
2. 6. 7 독립군 무장투쟁의 발전·66
2. 6. 8 광복군의 창설·69
2. 7 광복 이후 건국준비 기간·72
2. 7. 1 대한민국 국방체제·72
2. 8 군사교육제도·77
03l사관생도의 특성·87
3. 1 조국에 대한 복무자·82
3. 2 전장에서 승리하기 위한 역량 보유·94
3. 3 조국 방위의 간성·102
3. 4. 진리 탐구와 수련 정진하는 생활인·107
3. 5. 선택된 젊은이의 길·116
3. 6. 명예로운 봉사자의 삶·128
04l사관생도의 비전·135
4. 1 군대교육과 비전의 특성·136
4. 2 심신 수련이 겸비된 복무자·146
4. 3 작전 전략, 전술 지휘관·151
4. 3. 1 군사 전략과 전술의 특성· 155
4. 4 국가적
책 속에서
저자는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한민국 해군사관학교를 졸업하고 규정에 따라 만 1년 동안 한국 해군 전투함에서 기본 의무 근무를 완료한 후, 해군 장학생으로 서울대학교 전기공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였습니다. 그 후 미국 미시간 주 앤아버 소재 미시간대학 항공공학과 대학원에서 수학하고, 웨인 주립대학교에서 전기공학 박사학위를 받고 25여 년 동안 해군사관학교에서 전기공학을 강의하였으며, 미국 메릴랜드 주 아나폴리스 소재 미국 해군사관학교 전기공학과에서 2년 동안 교환교수로 근무하는 등, 33년 여 동안 대한민국 해군 장교로서 교육을 받았거나 해군사관생도의 교육을 담당하여 왔습니다.
이 책이 해군사관학교나 육군·공군 사관학교에 진학하기를 희망하거나 국토방위의 자랑스러운 임무에 복무하려는 대한민국의 남녀 젊은이에게 사관생도의 본질을 일부나마 엿볼 수 있고, 사관생도 또는 사관학교 교육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는 사관생도 교육의 발전에 대한 본인의 평소 의견을 반추해 보는 기회가 되기를 감히 소망해 봅니다.
<저자 서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