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제1부 문화콘텐츠와 문화다양성
판소리의 탈맥락화와 문화혼종: 이날치 밴드의 <범 내려온다>를 중심으로_이명현
1. 새로운 예술 <범 내려온다>
2. 판소리 서사의 탈맥락화
3. 판소리의 경계 해체와 문화혼종
4. 문화혼종을 통한 장르 혁신
디지털 시대의 대중음악 소비자들에 관한 연구: 20대 대학생들을 중심으로_강연곤
1. 왜 디지털 시대의 대중음악 소비자를 분석하는가
2. 대중문화 소비와 소비자들에 관한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대중음악 소비에 관한 심층인터뷰 결과
5. 디지털 시대 대중음악 소비의 의미
동화의 단막극 각색 양상 연구: <나는 뻐꾸기다>를 중심으로_이영희
1. 동화의 단막극 각색
2. 단막극 <나는 뻐꾸기다>의 각색 양상
3. 단막극 <나는 뻐꾸기다>의 각색 의의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통해 본 ≪다문화콘텐츠연구≫의 연구 경향 분석_강진구
1. ≪다문화콘텐츠연구≫에는 어떤 논문이 실렸나?
2. 텍스트마이닝(Text Minning 분석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3. 텍스트마니잉 분석은 무엇을 이야기 하고 있나?
4. 텍스트마이닝 분석으로 살펴본 ≪다문화콘텐츠연구≫
제2부 영상콘텐츠와 문화다양성
영상콘텐츠에 재현된 공포와 전복의 욕망: 원귀와 괴수 소재 영상콘텐츠를 중심으로_진수현
1. 서론
2. 전통적 여성 원귀 소재 영상콘텐츠에 재현된 공포와 욕망
3. 현대적 원귀 소재 영상콘텐츠에 재현된 공포와 욕망
4. 영화 <물괴>와 <창궐>에 나타난 공포와 전복
5. 맺음말
쇼와레트로와 뉴트로: <올웨이즈 3번가의 석양>과 <응답하라 1988>의 비교_김화영
1. 향수에 빠진 시대
2. 쇼와레트로와 뉴트로
3. 레트로 감수성
4. 작품 속 주인공과 소비 주체의 사이에서
5. 레트로는 향수, 그리움, 동경
한, 중, 일 전쟁 트라우마와 탈경계의 스토리텔링: <평화 그림책> 시리즈를 중심으로_강명주
1. 전쟁의 기억과 기록
2. 한, 중
‘문화다양성’은 이제 현상에 대응하기보다 미래를 준비하는 학문이어야 한다. 관련 연구는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 생산과 소비, 이에 대한 이론적 정립이어야 한다. 키치문화, 서브컬쳐 등을 아우르는 문화콘텐츠의 본질은 이제 이론적 연구 대상이 아니라 다양한 플랫폼에서 즐기는 산업사회의 상품이 되었다. 재매개(remediation와 같은 콘텐츠 가공의 형식과 더불어 개별 플랫폼의 속성은 다시 문화다양성과 문화콘텐츠의 학문적 영역을 넓혔다. 아울러, 문화콘텐츠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학문들이 융복합하는 길을 열었다.
문화콘텐츠와 관련해서 벌어지는 현상들과 함께 우리가 계속 주목해야 할 것은 문화콘텐츠의 힘이 이제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 혹은 매체의 형식을 넘어서서, 콘텐츠를 만드는 데 원동력이 되는 창의성으로부터 비롯된다는 점이다. 이 책은 학자들의 다양한 시각을 통해서 ‘문화다양성’이라는 주제를 문화콘텐츠의 원동력인 ‘창의성’의 실체를 연구하는 영역으로 규정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