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왜 프레젠테이션을 하는가?
01_발표자는 무엇을 얻고자 하는가?
02_평가위원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03_평가위원은 어떻게 평가할까?
04_발표 자료의 용도는 무엇인가?
제2장. 발표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들
01_제안사는 무엇을 잘할 수 있는가?
02_고객은 무엇을 원하는가?
03_경쟁사는 누구인가?
04_발표 장소의 환경은 어떠한가?
05_전달하려는 핵심 메시지는 무엇인가?
06_발표 방향은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제3장. 원고를 연극 대본처럼 작성하라
01_발표 시간을 고려해 작성하라
02_발표 시에는 구성 요소 네 가지를 담아라
03_용어 선택에 정성을 들여라
04_발표 내용을 구조화하라
05_발표 자료를 활용해 작성하라
06_귀에 술술 들리게 작성하라
07_자주 범하는 실수를 줄여라
08_지속적으로 보완하고 다듬어라
제4장. 연습에 왕도는 없지만 요령은 있다
01_발표의 흐름을 먼저 숙지하라
02_나누고 합쳐서 숙지하라
03_전달력을 높이는 도구, 목소리
04_청중과 연결하는 끈! 아이 콘택트
05_발표 공간을 장악하라
06_몸짓 언어는 말보다 강력하다
07_영상 매체는 가장 좋은 스승
08_웃음! 마음의 문을 여는 열쇠
제5장. 창과 방패의 대결, 질의응답 시간
01_질의응답에 보조 자료를 활용하라
02_질문은 끝까지 성의 있게 들어라
03_제안사의 특장점으로 응답하라
04_질문의 의도를 파악하라
05_청중과 논쟁하지 말라
06_명백한 오류나 실수는 인정하고 받아들여라
07_어려운 전문 용어를 피하고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라
08_질의응답 롤 플레이를 하라
제6장. 이것만 알면 프레젠테이션 전문가
01_먼저 PT 기획으로 목적지를 정하라
02_아는 만큼 보인다! 공부하고 활용하라
03_오프닝과 클로징에 집중하라
04_탄탄한 스토리로 청중을 몰입시켜라
05_실무에서 활용하는 스토리라인 발굴 기법
06_발표의 프레임워크를 지켜라
07_
책 속에서
제안 발표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이 핵심 메시지이다. 핵심 메시지는 발표할 내용의 가장 상위 단계에 위치하고 있으며, 사업 분석을 통해 수주할 수 있는 강점을 하나의 문장으로 표현한 것이다. 핵심 메시지는 평가자에게는 업체를 선정해야 하는 이유나 근거를 제공하고 발표자에게는 발표의 나침반 역할을 한다.
---「발표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들」중에서
발표 원고는 연극 대본을 쓰는 것처럼 작성해야 한다. 이는 발표 원고를 글말이 아닌 입말로 작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글말로 작성하는 것은 문어체로 작성하는 것을 뜻하고, 입말로 작성하는 것은 구어체로 작성하는 것을 뜻한다.
---「원고를 연극 대본처럼 작성하라」중에서
공간을 활용한다는 것은 발표 내용의 강조나 발표자의 호흡 조절과 관련돼 있다. 한 문장이 끝나면 공간을 이동하면서 화제를 전환하고 자신감과 여유를 표출할 수 있고, 자연스러운 공간 이동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크게 부각시킬 수도 있다.
---「연습에 왕도는 없지만 요령은 있다」중에서
질의응답 시간에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참석하는 평가위원이 누구인지 파악하고 답변 요령을 숙지해 집중 훈련을 해야 한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질의응답 가이드는 제안 현장에서 활용하고 있는 방법으로, 단시간 내에 질의응답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창과 방패의 대결, 질의응답시간」중에서
추천사
기업에서 PT 코치 업무를 하면서 터득한 내용을 군더더기 없이 정리한 책으로 경쟁 PT를 앞둔 발표자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 김○○ (IT 인프라 전문 PM
경험이 많지 않은 나에게 경쟁 PT를 준비하는 것은 너무나 큰 부담이었다. 다행스럽게도 코치님의 PT 지도를 받으면서 막막했던 걱정은 하나씩 해소됐고 더 나아가 발표에 대한 자신감도 갖게 되었다. PT 코치를 통해 사업을 수주할 수 있었으며, 개인적으로는 발표 수준이 한 단계 높아지는 계기가 되었다.
- 이○○ (영상 관제 전문 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