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3 학습과 테크놀로지
⑦ 인공지능 활용을 통해 살펴본 일과 학습의 의미(장주희 135
⑧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경력개발(신범석 155
⑨ 메타버스와 일터학습(한수정, 장성희 175
PART 04 조직에서의 학습
⑩ ESG 경영과 전략적 HRD(김태성 191
⑪ 디지털 전환 시대, 개인과 조직의 회복탄력성 제고를 위한 학습조직(송영선 207
⑫ 한국기업 여성관리자의 경력성공과 경력장벽 및 극복방안에 관한 연구 (박지원, 유지은, 조연주 231
⑬ 조직 내 학습상황에서의 정서의미(오석영, 고미라, 정혜윤 261
학술총서위원장직을 맡고 총서의 제작의뢰를 받았을 때 전환의 시대의 인적자원개발을 일과 삶, 학습이라는 주제어로 재조명해보는 것이 의미 있겠다 생각되어 해당 주제로 저자들을 모집하였습니다. 이러한 주제를 선택한 이유는 대학원 교재로 일부 사용하고 있는 Peter Jarvis와 Elena Antonacopoulou 등 유럽학자들이 저술한 Learning, Working and Living: Mapping the Terrain of Working Life Learning에서 아이디어를 얻었고 코로나19를 경험하고 개인화되어가는 일터학습의 모습에서 인간 존재의 근간이 되는 학습의 모습을 재조명하고 일에 대한 의미를 재구성할 수 있는 주제들을 모집하고 정리해 보고자 하는 데 의도가 있었습니다.
1부 삶의 방식으로의 학습에서는 학습을 삶의 방식으로 개념화하고 학습을 일터에서 변화되는 삶을 경험하고 해석하는 방식으로 보았습니다. 따라서 일터 내 성인학습자들이 추구하는 학습이 무엇이고 어떻게 연구될 수 있으며 어떻게 경험되고 있는지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오석영의 ‘일과 삶, 그리고 학습’에서는 일터를 개인과 세계가 연결되고 경험되는 곳으로 정의하고 일과 삶 속에서 발생되는 변화의 네 가지 속성을 살펴보았습니다. 네 가지 서로 다른 변화 속에서 추구되는 학습의 특성은 서로 다르지만 대체로 처방적으로 수행되는 학습과 구성적으로 경험되는 학습으로 설명됩니다. 또한 학습이 일과 삶의 방식으로 실천되는 모습을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기술하였고 실천되고 체화되는 과정에서 삶과 학습이 연결됨을 강조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일터에서의 실천기반 학습과정의 설계를 제안하였습니다.
김영석의 ‘일터학습 관련 질적연구 동향 분석: 2012년-2021년 「HRD 연구」를 중심으로’에서는 일터학습 관련 연구가 질적연구방법을 통해 어떻게 연구되고 있으며, 일터학습 연구 분야에서 보다 가치있는 질적연구가 진행되기 위해 어떠한 점을 유의해야 하는지를 제안하였습니다. 저자는 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