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에 앞서
들어가는 글
제1장 생물의 자기운동
1. 자연운동과 자기운동
1.1 자기운동 문제의 제기
1.2 단순요소들의 운동은 본질적인가
1.3 자연운동자와 자기운동자의 차이점
2. 자기운동자의 내부 구조
2.1 자기운동자의 부분들
2.2 자기운동자 내부의 부동의 원동자
2.3 자기운동자에 대한 모순된 진술들
2.4 부동의 원동자와 동일시되는 영혼
제2장 고대 그리스의 영혼 개념
1. 호메로스의 영혼 개념
2. 소크라테스 이전 철학자들의 영혼 개념
2.1 탈레스
2.2 디오게네스와 아낙시메네스
2.3 헤라클레이토스
2.4 엠페도클레스
2.5 피타고라스와 피타고라스주의자
2.6 데모크리토스
2.7 아낙사고라스
3. 플라톤의 영혼 개념
제3장 아리스토텔레스와 현대 심리철학
1. 아리스토텔레스의 질료형상론
1.1 영혼과 육체의 단일성
1.2 원인으로서의 영혼
2.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한 현대 심리철학적 해석
2.1 데카르트적 이원론의 해석
2.2 물리론적 해석
2.3 기능론적 해석
3. 아리스토텔레스의 반기능론, 반환원론, 반이원론
3.1 아리스토텔레스의 반기능론
3.2 아리스토텔레스의 반환원론
3.3 아리스토텔레스의 반이원론
제4장 영혼의 측면 (1: 장소운동 능력
1. 영혼의 능력
1.1 영혼 능력들의 상호 관계
1.2 능력들의 포괄성
1.3 장소운동 능력에 관한 몇 가지 의문
1.4 능력들을 구분하는 기준
2. 동물의 장소운동
2.1 고착동물의 특징
2.2 고착동물의 구체적인 사례
2.3 원거리 감각과 장소운동의 목적론
3. 장소운동 능력의 중요성
3.1 장소운동에서 욕구의 역할
3.2 장소운동 능력의 특징
제5장 영혼의 측면 (2: 환타시아
1. 장소운동과 환타시아
1.1 비일관적인 진술들
1.2 환타시아의 의미와 기능
1.3 장소운동에 있어서 환타시아의 역할
1.4 환타시아에 대한 너스바움의 견해
1.5 환타시아에 대한 모드락의 견해
영혼과 육체의 상호 관계로 밝히는 생물의 존재,
기독교 사상의 토대이나 그와 상반된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를 읽다
이 책은 영혼과 육체의 관계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기원전 384-322의 견해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의 문제를 다룬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영혼과 육체라는 용어들을 소개했던 최초의 인물은 아니지만, 그 용어들을 통해 생물과 무생물의 차이점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논의한 최초의 인물임은 분명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생물을 외적인 도움이 없이 스스로 운동을 시작하는 ‘자기운동자’라 규정하는데, 이와 관련하여 그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물음을 제기한다.
자기운동은 다른 종류의 운동과 어떻게 다른가? 자기운동은 어떻게 시작되는가, 또는 자기운동의 내적 구조는 무엇인가? 자기운동이란 정확히 어떤 의미인가? 최소한 생존에 필요한 영양분이나 먹이 섭취를 위해 외부 환경으로부터 지속적으로 영향을 받는 생물에게 자기운동은 어디까지 가능한가? 최초의 운동자라고 말해지는 신과의 관계 속에서 자기운동이 과연 가능한가, 그리고 가능하다면 어떻게 가능한가? 자기운동에서 영혼의 역할 또는 기능은 무엇이고, 그런 영혼과 육체는 어떤 관계에 있는가? 자기운동에 필요한 육체기관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 책은 이러한 질문들에 답변하기 위한 시도이며, 충분히 답변되지 않은 질문들에 대해서는 최소한 그것들에 답변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하고자 한다. 특히, 이 책은 그간 국내외에서 많이 연구되지 않았던 장소운동의 문제에서 출발하여, 장소운동의 유발과 관련된 다양한 영혼의 능력들이나 심리적 요소들, 그리고 그러한 능력들의 실현에 필요한 물리적 요소들이나 육체기관들의 성질과 특징에 대해 논의한다.
장소운동,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를 전체적으로 조망하는 가장 좋은 방법
아리스토텔레스는 『영혼에 관하여』에서 영혼이 식물과 동물과 인간을 포함하는 생물의 제일원리라고 규정한다. 이는 생물이 생물로서, 즉 생명을 갖는 생명체로서 수행하는 다양한 기능들이 ‘영혼’을 통해 설명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