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이만규의 삶과 교육사관 / 심성보(부산교육대학교 교수
제1장 서론
1. 교육사 | 2. 교육사상의 변천 | 3. 개인주의 교육사상 | 4. 사회주의 교육사상 | 5. 조선교육사 연구의 목적
제1부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제2장 원시시대의 교육 1. 연구의 목표 | 2. 지능 | 3. 사회조직 | 4. 신앙사상 | 5. 경제관념 | 6. 교육적 설명
제3장 부여와 한(韓 시대의 교육 1. 시대상 | 2. 부여·한 시대의 교육사상
제4장 삼국시대의 교육 1. 시대상 | 2. 문자교육 | 3. 학교 | 4. 사회상 | 5. 교육의 목적과 방식 | 6. 화랑도 교육 | 7. 중국류의 교육
제5장 남북조시대의 교육 1. 남조(통일신라의 교육 | 2. 북조(발해의 교육
제6장 고려시대의 교육 1. 시대상 | 2. 교육 성쇠의 개관 | 3. 교육제도 | 4. 과거 | 5. 고려의 사상싸움과 교육사상 | 6. 저명한 교육가
2부 조선시대의 교육
제7장 조선시대 교육의 개요 1. 시대상(1884년까지 | 2. 교육 성쇠의 개관
제8장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1. 성균관 | 2. 사학(四學 | 3. 향학(향교 | 4. 서당(사숙 | 5. 서원
제9장 잡과교육 1. 잡과교육의 필요성|2. 과별 학생 정원|3. 장학 | 4. 과시와 과목 | 5. 취재(取才와 과목 | 6. 잡과교육의 결함
제10장 여자교육 및 아동교육 1. 여자교육 | 2. 아동교육
제11장 과거 및 장학 1. 과거 | 2. 장학(특히 임금의 장학
제12장 조선의 교육사상 1. 삼봉 정도전 | 2. 양촌 권근 | 3. 야은 길재 | 4. 강호 김숙자 | 5. 점필재 김종직 | 6. 정암 조광조 | 7. 화담 서경덕 | 8. 남명 조식 | 9. 퇴계 이황 | 10. 율곡 이이 | 11. 성호 이익 | 12. 교육사상의 총괄
제13장 조선교육의 개괄적 평가 1. 제도의 진보 | 2. 교육사상의 특징과 결함 | 3. 기형 교육
제3부 조선시대 말 27년간 교육
출판사 서평
민족교육의 현재성과 세계성을 동시에 보여준,
우리 교육사의 최고 고전 『조선교육사』를 다시 읽다!
우리 교육사의 압권! 이를 능가하는 저서는 아직도 나오지 않았다.
남북한 교육사학사에서 ‘원?조’ 또는 ‘고전’의 위치를 점하고 있는 『조선교육사』가 새롭게 출간되었다. 1946년 초판본이 출간된 이후 육십여 년이 흐른 시점에 재출간된 이유 역시 이 책만큼 한국의 교육 역사를 교육의 역사학적 관점이나 교육사상의 조명을 통해 잘 보여주는 교육사가 없기 때문이다.
1988년 이 책을 재출간하면서 “『조선교육사』를 재발행할 필요를 ...
민족교육의 현재성과 세계성을 동시에 보여준,
우리 교육사의 최고 고전 『조선교육사』를 다시 읽다!
우리 교육사의 압권! 이를 능가하는 저서는 아직도 나오지 않았다.
남북한 교육사학사에서 ‘원조’ 또는 ‘고전’의 위치를 점하고 있는 『조선교육사』가 새롭게 출간되었다. 1946년 초판본이 출간된 이후 육십여 년이 흐른 시점에 재출간된 이유 역시 이 책만큼 한국의 교육 역사를 교육의 역사학적 관점이나 교육사상의 조명을 통해 잘 보여주는 교육사가 없기 때문이다.
1988년 이 책을 재출간하면서 “『조선교육사』를 재발행할 필요를 느낀 것은 교사가 진정한 교육을 하려면 한국 교육의 역사를 공부할 필요가 있었기 때문이다. 매일매일의 교육적 삶을 긴 안목으로 바라보는 제대로 된 교육의 역사 공부가 절실하게 요청되던 때였다. 『조선교육사』가 ‘계급주의적 시각’으로만 저술한 책이 아니고 ‘민족주의적 시각’이 물씬 녹아 있음에도 월북한 사람이라는 사실 자체로 인해 접근할 수 없는 ‘금서’에 속했다. 이러한 위험한(? 인물이 지은 『조선교육사』이지만 용기를 내어 현대어로 발간하기로 하였다”라고 그 의미를 밝힌 부산교육대 심성보 교수의 정성과 노고가 이번에도 만만치 않았다.
그는 “이만규의 교육사상을 일부에서는 유물론적 교육사관에 편향되어 있다고 주장하는 학자도 있고, 이에 반발하여 그의 인맥 교류를 거론하며 민족주의 교육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