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책방 고양이 - 날개달린 그림책방 55 (양장
저자 이시카와 에리코
출판사 여유당
출판일 2023-05-10
정가 16,000원
ISBN 9791197971785
수량
피노키오, 신데렐라, 장화 신은 고양이, 라푼젤…
이야기 속의 이야기, 책 속의 책을 신나게 즐기자!
이야기-책-책방-책방지기가 소중해지는 책!!

이야기에서 주인공이 사라져 버린다면? 그림책에서 주인공이 빠져나간다면? 사실 생각하면 아찔한 일이다. 이야기가 이야기될 수 없고, 책이 책이 될 수 없을 테니까. 그러니 주인공은 책 속 자신의 자리로 돌아와야 하고, 책을 돌보고 전하는 책방지기는 이들을 책 속으로 무사히 돌려보내야 한다.

바람이 책 속에서 날려 버린 주인공들은 피노키오, 신데렐라, 장화 신은 고양이, 라푼젤, 늑대와 아기 돼지 삼형제 등, 전 세계 어린이들이 즐겨 읽는 이야기이다. 책방 고양이는 한 명 한 명 주인공을 구할 때마다 이들을 등에 태우고 조심스레 걷는다. 책방 고양이와 이야기 주인공들의 특별하고도 흥미진진한 산책을 함께하다 보면, 고양이 등에 올라타고 싶어진다. 또한 책 속에서는 적대적인 관계지만, 책 밖에서는 서로를 알아보고 서로 걱정하고 돕는 설정도 의미 있게 다가온다. 이야기는 이렇듯 우리 삶을 건강하고 풍요롭고 살 만하게 만든다.

한편 고양이의 책방에는 책들이 빼곡한데, 진열대에 놓인 수많은 책들 표지에서 아는 이야기가 있는지 찾아보는 재미도 크다. 샤를 페로와 그림 형제 옛이야기, 안데르센 동화 등 이야기를 알면 아는 대로, 모르면 모르는 대로 상상하며 읽는 재미가 있다.

이야기 속의 이야기, 책 속의 책을 신나게 즐기고 나면, 이야기가 어떻게 우리 곁에 오게 되는지를 떠올려 보자. 이야기와 책, 책방과 책방지기의 소중함과 존재 이유를 다시금 깨닫게 될 것이다.

연필 선과 절제된 색깔로 그린
섬세하고 친근하며 박진감 넘치는 그림
제2회 전주국제그림책도서전 원화 35점 전시

이시카와 에리코는 도화지, 연필, 수채화 물감, 색연필 같은 어린이들이 미술 시간에 사용하는 재료로 그림 그리기를 고집하는 작가다. 이에 대하여 이 책을 번역한 신명호 연구자는 “특별하지 않은 일상의 소중함과 친근함을 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