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서론
제1장 서구 공중 사이에서의 가치와 스킬의 변화
제2부 가치 변화
제2장 가치 변화의 본질
제3장 가치 변화의 원인
제4장 가치 우선순위의 안정성과 변화
제5장 가치, 객관적 욕구, 그리고 주관적인 삶의 질
제6장 주관적 만족도
제3부 정치적 균열
제7장 산업사회에서의 정치적 균열
제8장 전산업적인 정치적 균열과 탈산업적인 정치적 균열
제9장 정치적 균열에 대한 다변량 분석
제10장 탈물질주의적 현상
제4부 인지적 동원
제11장 서구 공중 사이에서의 인지적 동원과 정치 참여
제12장 교구주의, 국가주의, 초국가주의
제13장 세계관과 전 지구적 변화
1970년대 풍요로운 서구 산업사회에서 일어난 중대한 변화
물질주의에서 탈물질주의로의 가치 전환을 연구한 책
자연과학 지식과 달리 사회과학 지식은 누적성과 연속성을 특징으로 한다. 하지만 새로운 패러다임들의 출현과 함께 사회과학의 지식은 다양해지고 복잡해지며 새로운 전환을 맞이하기도 한다. 우리는 그러한 지적 전환을 이룩한 저작을 ‘고전’이라 지칭해 왔다. 한울엠플러스(주는 이들 고전 가운데 20세기 중후반에 사회과학적 인식에서 한 획을 그은 저작을 엄선하여 ‘한울모던클래식스’라는 시리즈를 선보인다.
로널드 잉글하트의 『조용한 혁명』은 이 새로운 시리즈의 첫 번째 책으로, 1977년 출간된 정치사회학의 근대적 고전이자 명저이다. 이 책은 1960년대 중반과 1970년대 초반 전례 없는 번영을 누리며 급격하게 발전하기 시작한 유럽과 미국 사회가 겪은 의식의 변화를 연구한 것으로, 저자 로널드 잉글하트는 문화적 변화와 정치적 소용돌이 속에서 당시 사람들의 주된 가치가 물질주의에서 탈물질주의로 전환되었음을 간파하고 이를 ‘조용한 혁명’이라고 칭했다. 이 책에서 잉글하트는 이러한 가치 변화의 양상과 더불어 가치 변화로 인해 정치 지형도 변화했음을 입증한다.
이 책은 광범위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다. 대규모 조사를 통해 잉글하트는 당시 서유럽과 북미의 젊은 세대는 자기표현과 삶의 질을 강조하는 탈물질주의적 가치를 보여준다는 사실을 밝힌다. 이는 경제적·신체적 안전을 중시하면서 물질주의적 가치를 보였던 그들의 부모 및 조부모 세대와는 달라진 양상이었다. 잉글하트는 이처럼 개인의 가치가 변화한 데에는 교육 수준 향상, 직업구조 변화 같은 일련의 사회경제적 변화도 작용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1945년 이후 서구 국가가 장기간 풍요를 누리고 전쟁 없는 상태가 지속되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그가 보기에 탈물질주의적 가치가 출현하는 데서 중요한 것은 부유한 ‘개인’이 아니라 안전하고 풍요로운 ‘사회’였던 것이다.
가치의 변화는 정치 지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