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I. 경영, 마케팅, 프로모션, 광고, 미디어의 이해
01 경영, 마케팅, 프로모션, 광고, 미디어의 관계
02 미디어 정의, 유형, 광고 미디어
03 올드미디어
04 뉴미디어의 출현과 메타버스의 광고 미디어로써의 가능성
Ⅱ. 메타버스 이해
01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1.1 메타버스의 종류
가. 가상 세계(Virtual Worlds
나.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다. 거울 세계(Mirror Worlds
라. 라이프로깅(Lifelogging
1.2 메타버스의 특성
가. 상호작용성
나. 수익창출성
02 메타버스 플랫폼
1.1 2006년 ~ 2015년 메타버스
1.2 2016년 ~ 2020년 메타버스
1.3 2021년 이후 메타버스
Ⅲ. 메타버스의 기반
01 NFT란 무엇인가
1.1 NFT 거래소
1.2 NFT의 유형
가. 게이밍 NFT
나. 컬렉터블 NFT
1.3 나의 얼굴을 NFT로? SNS의 NFT PFP
1.4 NFT의 9가지 특성
가. 희소성
나. 창작의 간단함
다. 소유성과 경제성
라. 기술 보안 신뢰성
마. 커뮤니티
바. 유동성 위험성
사. 콘텐츠 손실 위험의 가능성
아. 환경 침해 위험성
자. 저작권 침해 위험성
02 아바타, 가상 인플루언서, 메타버스 하드웨어
2.1 아바타란 무엇인가
2.2 가상 인플루언서의 등장
2.3 메타버스 하드웨어
Ⅳ. 메타버스, 광고 미디어로써의 가능성
01 소비자를 향해 광고하다
1.1 패션
1.2 유통
1.3 뷰티
1.4 식품
1.5 차량
1.6 금융
1.7 엔터테인먼트
1.8 여행
1.9 정치
1.10 스포츠
1.11 인테리어
1.12 보험
02 인재를 향해 광고하다
2.1 메타버스 면접
2.2 메타버스 신입사원교육
2.3 메타버스 채용 설명회
2.4 메타버스 안전 교육
2.5 메타버스 가상 오피스
03 생산 및 운영에 활용하다
3.1 디지털 트윈
04 메타버스의
책 속에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사람들의 접촉은 갑작스레 줄어들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따라 사람들 사이에서는 사회적 교류에 대한 욕구가 피어났고, 이는 사이버 공간을 통해 해소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메타버스가 주목받기 시작한 것이죠. 아직 메타버스가 생소한가요? 괜찮습니다. 메타버스는 생각보다 우리 가까이에 있습니다. [매트릭스], [아바타], [레디 플레이어 원], 그리고 방탄소년단에 대해 들어본 적 있다면, 메타버스는 이미 친숙할 수 있습니다.
--- p.50
NFT는 메타버스의 경제성을 높여줍니다. NFT가 등장하며 과거 불가능했던 디지털콘텐츠의 원본성, 소유성, 희소성의 보장이 가능해졌습니다. 그 결과 크리에이터의 권리 보장 가능성이 높아졌고, 크리에이터는 적극적으로 창작에 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다수의 창작자는 메타버스로 넘어와 NFT를 만들고, 교환하고 판매하며 메타버스 내에서의 자체적인 경제 생태계에 힘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 p.88
업종을 막론하고 패션, 유통, 뷰티, 차량, 금융, 심지어는 인테리어와 보험산업에서 기업은 메타버스로 소비자를 향해 광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메타버스의 강점을 적극적으로 살리고 있죠. 몇몇 기업은 NFT가 가진 커뮤니티, 그리고 희소성과 소속감의 특성을 이해하고 NFT를 도입해 브랜드를 홍보합니다. 그리고 아바타의 시공간 제약의 붕괴, 이상의 실현이라는 특성을 바탕으로 체험관을 만들어서 현실에서 부를 수 없는 소비자를 부르고 현실에서 불가능한 경험을 시켜주기도 합니다.
--- p.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