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판 머리말
머리말
참고문헌
Part 1 상품기획이 필요한 이유
상품기획을 말하다
1. 상품을 알다
- 상품의 속성
- 상품의 가치
- 상품의 분류
- 상품의 조건
2. 신상품이 필요한 이유
- 밑 빠진 마음에 만족감 붓기
- 필요에 원함을 더함
- 필요를 모르다
3. 신상품의 범위
- 어디까지를 신상품이라고 할까
- 기업에게 새로운 상품
- 소비자에게 새로운 상품
Part 2 상품기획을 잘하는 10가지 방법
STEP 1. 있는 것에서 시작하는 상품기획
1. 색상 바꾸기
- 색의 기능
- 색상의 조탁
- 비싸게 보이는 색
- 새로운 수요창출
- 색상 바꾸기의 한계
2. 크기 바꾸기
- 작은 것이 팔린다
- 큰 것을 작게
- 두께도 크기다
- 작은 것을 크게
- 크기 바꾸기의 한계
3. 모양 바꾸기
- 모양이 다르면 가격이 다르다
- 원형과 사각
- 손으로 보는 디자인
- 제형의 변화
- 서비스의 모양 바꾸기
- 모양 바꾸기의 한계
4. 소재 바꾸기
- 기업에 유리한 소재 바꾸기
- 패션 분야의 소재 바꾸기
- 생활에서의 소재 바꾸기
- 소재 바꾸기에 필요한 것
STEP 2. 기술이 있다면 최고의 방법
1. 더하기
- 더하면 된다
- 3가지 방법의 더하기
- 가장 오래된 방법
- 서비스 더하기
- 아이디어 더하기
- 용도 더하기
- 가장 빠른 방법
- 패션 분야의 더하기
- 덤까지 살리는 강력한 방법
- 더하는 상품기획의 주의점
2. 빼기
- 기대되는 유망한 방법
- 가격 빼기
- 성능 빼기
- 유통 빼기
- 새로운 빼기, 다운사이징
- 빼도록 하는 상품
- 적정하게 기술을 뺀 적정상품
- 빼는 상품기획의 주의점
STEP 3. 알고 보면 제일 효과가 큰 최선의 방법
1. 원산지 변경하기
- 같지만 다른 상품
- 원산지만 다른 상품
- 같은 원산지 다른 차별화
- 원산지 바꾸기의 주의점
2.
누구를 위한 어떤 상품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
국가 간 교역뿐만이 아니다. 상품을 파는 곳이라면, 매장의 크기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인터넷상의 인플루엔서의 한 마디에, 오프라인의 4평 남짓한 맛집 앞은 어느새 몇 시간이고 순서를 기다리는 손님들로 길게 줄을 이룬다. 말 그대로‘문전성시’다. 가격도 큰 문제가 안 된다. 아무리 불경기라고 해도, 맛 때문이라면 소비자들은 얇아진 지갑도 기꺼이 여는 것이다.
인종과 국적을 떠나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상품만이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끊임없이 새로운 상품을 만들어내야 하는 이유이다.
세계 제일의 인터넷 포털업체도 우리나라에서는 국내 포털업체에 뒤진다. 아무리 세계 최고라지만 국내 인터넷 사용자들의 취향을 저격하지 못하면 별 힘을 떨치지 못한다. 국내 인터넷 유저의 니즈를 제대로 충족시키지 못한 결과는 국내 업체의 인터넷 광고료 수입에서 압도적인 현실로 나타난다.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쟁 환경에서‘구태의연’해서는 결코 소비자의 선택을 받지 못한다. 언제나‘새로운(something-new 것’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하면 새로운(something-strange 상품을 제시할 것인가?
‘새로운 상품’개발을 위해 필요한 ‘10가지 발상의 전환’이 이 책에 있다.
시장에서 살아남는 상품을 기획하기 위해서 알아야 할 10가지!
상품기획 최고 전문가가 전하는‘신상품’탄생의 전모!
어떤 상품이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키는가?
막대한 개발 비용이 투여된 상품을 소비자는 왜 외면하는가?
최첨단 기능만 장착되면 상품은 모두 성공하는가?
제1세대 머천다이저(Merchandiser 출신으로서 상품기획 전문가인 저자는 업계에서의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신상품’탄생의 과정을 3단계 10가지로 정리해서 전달한다.
그저 색상 하나 바꾸었을 뿐인데, 중국인의 뜨거운 호응을 끌어낸 국내의 붉은색 소형차의 성공 사례는 〈색상 바꾸기〉 상품기획의 결과로 이해된다. 또한 이소룡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