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바로 따라 할 수 있는 실천적 명상 안내문
『마음챙김과 통찰』은 통찰이 일어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결국에는 우리 내면의 자유를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집필된 실천적 안내문이다. 여타 다른 도서처럼 이론만을 강조하지 않는다. 로브 네른, 초덴 그리고 헤더 리간아디스는 경험을 강조한다. 짧게 하는 명상 수행부터 본격적인 수행까지 장마다 짧은 연습과 수행코너를 마련하여 명상의 자세와 절차를 상세히 설명한다. 머릿속에 곧바로 그려지는 충실한 설명은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책을 읽다 보면 어느새 저절로 따라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마음을 자유롭고 평화롭게 하려면, “봄이 행이다(the seeing is the doing”
원하지 않는 생각이 반복적으로 드는 강박적 사고와 강박적 사고를 중화하기 위해 하는 강박적 행동을 특징으로 하는 강박장애 환자가 4년 새 23%나 증가했다. 강박장애는 아직 특별한 예방법이 없고,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트레스가 정신 질환을 불러일으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마음챙김과 통찰』은 마음의 자유를 얻을 것을 제안한다. 저자 로브 네른은 항아리에 담긴 흙탕물을 계속 휘저어 흙먼지가 가라앉지 못하게 만드는 손처럼 우리 마음을 휘젓는 습관을 멈춰야 한다고 말한다. 끊임없는 생각은 스트레스를 부추기고 내면의 자유에도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는 우리 마음을 마구 휘젓는 생각을 보고 알아차려야 한다. 그 후 할 일은 그 생각을 가만히 내버려 두며 지켜보는 것뿐이다. 그렇게 할 때 생각이 안정되고 우리 자신이 살아가는 현재의 모습을 보다 투명하게 들여다볼 수 있게 된다. 강박적 습관 패턴에서 벗어나 자유를 찾게 된다.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것과 싸우지 않고 그것을 환영하고 포용하는 선택을 할 때, 우리는 비로소 해방되고 자유와 평화를 되찾는다.
행복이 따라오는 통찰
많은 사람이 행복을 얻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