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아빠를 찾아요 (양장
저자 장수경
출판사 뜨인돌어린이
출판일 2023-06-19
정가 15,000원
ISBN 9788958079637
수량
아빠의 나라에서 아빠를 잃어버렸어요!

‘셰퍼드 나라’는 삼각형 귀와 짧은 털을 가진 개들이 살고 있는 나라입니다. 그 사이에서 복슬복슬한 털을 가진 ‘푸들’은 눈에 잘 띄는 외모지요. 첫 장에 나오는 엄마와 길리를 보고, 아빠도 똑같은 생김새일 거라 생각한 독자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길리의 아빠는 동글동글 멋스러운 점이 많은 ‘달마시안’입니다.

『아빠를 찾아요』는 서로 다른 국적과 겉모습을 가진 가족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그림책입니다. 국적이 다른 사람과 결혼을 한 후 해외에서 살아가고 있는 장수경 작가는 다른 나라에서 아이를 키우며 가족과 정체성에 대한 질문을 자주 받는다고 합니다. ‘아빠와 전혀 다른 생김새를 가진 아이가 가족을 잃어버린다면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라는 작은 질문에서 시작된 이 이야기는 아기 강아지가 자기와 다른 모습을 가진 아빠를 찾아가는 과정을 따듯한 시선으로 그려 냄으로써 독자들에게 다른 가족의 모습을 존중하고 배려할 수 있는 열린 마음을 키워 줍니다.

가족 사이에는 특별한 이야기가 있다

“너처럼 갈색 눈을 가졌니?” “아니, 우리 아빠 눈은 하늘빛이야.” 길리의 아빠 찾기는 친구들의 질문에 길리가 답을 하며 진행됩니다. 길리와 비슷한 모습일 줄 알았던 친구들의 예상은 빗나가고 오히려 달마시안 친구들의 모습을 더 닮은 듯한 길리 아빠. 여러 단서를 모아 이미지로 그려 내는 몽타주처럼 길리의 답으로 하나씩 완성되는 아빠의 모습은, 이미 길리 아빠의 모습을 알고 있는 독자에게도 재미를 줍니다.

하지만 길리가 아빠를 찾을 수 있었던 결정적인 단서는 외모가 아닙니다. 그것은 바로, 길리와 아빠의 추억! 둘만 알고 있는 비밀 암호로 아빠 찾기 대모험은 멋지게 끝이 납니다. 이 둘을 가족으로 묶어주는 끈은 얼마나 똑같이 생겼느냐가 아닌, 얼마나 많은 이야기를 공유하고 있느냐였습니다.

이 책은 독자들에게 진정한 가족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는 계기를 제공합니다. 얼굴 생김새와 머리색, 피부색이 같아야 가족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