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빅데이터를 지배하는 통계의 힘 : 데이터활용 편
저자 니시우치 히로무
출판사 비전코리아
출판일 2023-05-12
정가 18,000원
ISBN 9788963222059
수량
| 감수자의 글
| 머리말_통계분석보다 리서치 디자인이 먼저다
| 이 책의 구성

1장 경영전략을 위한 통계
01 데이터로 전략을 이끌어라
02 경영전략 이론 배경1 - 포터의 SCP 이론
03 경영전략 이론 배경2 - 전략 적합성
04 경영전략을 위한 분석 순서1 - 분석 대상 설정
05 경영전략을 위한 분석 순서2 - 변수 아이디어 내기
06 경영전략을 위한 분석 순서3 - 데이터 수집
07 경영전략을 위한 분석 순서4 - 분석과 해석
1장 정리
통계 보충 칼럼1 - 분산성분 분석 또는 혼합효과 모델


2장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통계
01 우수한 사람은 채용하고 있는가
02 일반지능과 상황적합이론
03 인사관리를 위한 분석 순서1 - 분석 대상 설정
04 인사관리를 위한 분석 순서2 - 변수 아이디어 내기
05 인사관리를 위한 분석 순서3 - 데이터 수집
06 인사관리를 위한 분석 순서4 - 데이터 분석
07 인사관리를 위한 분석 순서5 - 분석 결과 해석
2장 정리
통계 보충 칼럼2 - 중단과 절단


3장 마케팅을 위한 통계
01 마케팅전략과 고객 중심주의
02 현대 마케팅의 기초 지식
03 마케팅을 위한 분석 순서1 - ‘누구에게 팔지’를 위한 데이터 준비
04 마케팅을 위한 분석 순서2 - ‘누구에게 팔지’를 위한 분석
05 마케팅을 위한 분석 순서3 - ‘무엇을 팔지’를 위한 데이터 준비
06 마케팅을 위한 분석 순서4 - 통합행동 이론을 이용한 질적조사
07 마케팅을 위한 분석 순서5 - ‘무엇을 팔지’를 위한 데이터 분석과 해석
08 마케팅을 위한 분석 순서6 - ‘네 가지 P’를 위한 분석
3장 정리
통계 보충 칼럼3 - 의사결정나무분석과 랜덤 포레스트


4장 실무 개선을 위한 통계
01 데밍의 새로운 매니지먼트
02 부분최적에서 전체최적으로
03 가치사슬과 부서별 아웃컴, 해석단위
04 업무 데이터에서 분석을 위한 데이터로
05 데이터의
수식을 최대한 줄여 통계의 이해도를 높이다

이 책의 모든 설명은 수식 없이 문장과 그림만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꾸몄다. 본질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수식을 등장시켜야 할 경우엔 가급적 정수나 분수를 사용해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도록 최대한 배려하여 본문의 이해에는 전혀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였다.

또한 빅데이터를 잘 활용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들을 그래프와 표를 통해 자사에 축적된 데이터와 통계를 어떻게 활용해 지금 우리 회사에 가장 필요한 인재를 뽑는 면접, 시험법을 고민하고 통계 검정을 통해 이를 다시 적용하기에 기업에 혁신을 불러오는지를 알아보기 쉽게 충분히 설명해주고 있다.

비즈니스, 경영을 위한 통계 기법을 정리하다

먼저 책의 1장에서는 기업의 수익성을 좌우하는 경영전략의 토대가 되는 경영학 이론과 선행연구를 소개하고, 실제 어떤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하면 좋은가 하는 구체적인 순서와 상세한 주의사항을 설명한다. 물론 경영전략의 결정에는 센스도 필요하지만 경영학 이론과 선행연구를 적절히 이용하면 보다 유망한 전략을 발견할 수 있다. 이렇게 세워진 경영전략의 실현을 위해 크게 두 가지가 필요하다. 기업 내부에 존재하는 인재 관리와 외부에 존재하는 고객 관리다. 일반적으로 전자는 인적자원관리, 후자는 마케팅이라 불리는데 각각 2장과 3장에서 역시 기초 이론과 선행연구를 토대로 구체적인 데이터 분석과 활용 순서를 이야기한다. 요컨대 생산성이 높고 우수한 인재를 보유하고 수익성이 높은 우량고객을 상대로 사업을 할 수 있다면 DM 발송 방법 같은 소소한 업무의 최적화보다 기업은 이익면에서 더 큰 효과를 올릴 수 있는 것이다.

마지막 4장에서는 실무 개선방안을 이야기한다. ‘빅데이터의 성공사례’가 별로 나오지 않는 영역도 포함해 기업의 모든 업무는 데이터에 의해 생산성이 개선될 수 있으며, 현재 많은 기업이 다양한 업무에 IT를 도입하고 의식하지 못하지만 데이터도 축적되어 있다. 여기서는 각자의 업무에서 어떻게 생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