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글
1장 몰입이라는 과학
아주 특별한 감정
100만 달러짜리 질문
신경과학적 원리
옥시토신을 떠올리다
벤의 스토리
공익광고의 효과
DARPA를 설득하다
정말 좋은 게 좋은 것일까?
행동인가 선호인가
초-몰입
예측의 발전
2장 설득력 있는 메시지의 힘
진입로에 발을 묶다
좋은 것은 늘리고 나쁜 것은 줄인다
슈퍼팬
캘리포니아의 무관심
숨은 연관성을 찾다
칸 라이언즈와 입소문
페이스북의 실험
기분 좋은 기다림
맥주와 크리스마스
크리에이티브 공식
감정이 시장을 움직인다
몰입과 수익의 관계성
스토리텔링의 미래
3장 특별한 엔터테인먼트
영화산업의 위험성
작은 예측
될 영화, 안 될 영화
편집의 진화
가장 보통의 몰입
스토리에 필요한 것
슈퍼팬을 잡아라
블랙리스트
만들어 낸 긴장은 없느니만 못하다
신디케이션
음악에 끌리다
판도라의 상자를 열다
4장 오래도록 남는 기억
문제의 규모
기억력을 개선하는 방법
심리적 안전
심리적 좌절
페리스 뷸러 효과
20-20-20 규칙
강렬한 순간을 만들다
가상 회의
5장 테마파크와 소매의 종말
쇼핑에도 서사가 필요하다
선택의 역설
명품을 사는 뇌과학적 이유
쇼핑과 광고판
충성도가 곧 돈이다
가치관의 중요성
어떤 특별한 경험
큰돈을 위한 조건
가장 완벽한 경험 경제
6장 고성능 조직을 위한 뇌과학
신경학적 잡 크래프팅
강점의 발견
자발적 퇴사를 피하는 법
파티션의 쓸모
공간의 가치
개와 고양이의 시간
원격 근무의 장점
7장 선호의 변화
설득하는 뇌
4번의 부정과 1번의 긍정
정치적 선호는 변화할 수 있을까?
설득의 윤리학
설득의 공식
8장 행복을 위한 방법론
호혜주의적 인간
행복 vs. 번영
행복은 만들어진다
특별한 경험을 갈망하는 사람들
몰입의 달인
선물은 선물로 끝나지 않는다
어떤 전통
몰입 감염!
사랑의 비즈니스
슬픔을 벗어던질 용기
돌아온 사랑의 비즈
뇌를 움직이면 마음은 따라온다
_논문 인용 전세계 상위 0.3% 뇌과학자가 풀어낸 마음의 비밀
『욕망의 뇌과학』(원제: 『Immersion』 저자이자 펜타곤, 메타(페이스북, 파라마운트 등 굵직한 초일류기업이 먼저 찾는 폴 J. 잭 박사는 뇌 영상(brain imaging을 연구하여 옥시토신이 어떻게 낯선 사람들 간의 신뢰 행동을 가능하게 하는지 처음으로 밝혔고, 이후 180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했다. 그가 제출한 논문의 인용 수는 2만 회(2023년 4월 기준를 웃돌고 있으며, 스탠퍼드 대학교 연구진은 그를 세계에서 논문이 가장 많이 인용된 ‘상위 0.3%에 속하는 과학자’로 선정하기도 했다.
폴 J. 잭 박사에 의하면 우리가 특별한 경험을 할 때 뇌에는 고유한 일련의 신호, 즉 도파민과 옥시토신이 분비된다. 그는 이 현상을 ‘몰입(immersion’이라고 이름 붙였다. 도파민은 코르티솔과 같은 각성 호르몬의 증가를 유발하여 가치 있는 것에 대한 관심도(주의를 높인다. 옥시토신은 사회 활동을 하며 상대방을 신뢰하게 되었을 때 분비되는데, 옥시토신이 분비되면 공감력이 높아지고 분비량이 증가하면 행동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바꿔 말하면 ‘몰입’은 어떤 경험을 특별하다고 여기고 그 특별함을 지속하기 위해 행동하기로 설득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몰입을 이해함으로써 나 자신의 소비 기준과 패턴을 다시 정립할 수 있고, 역으로 누군가를 몰입하게 만들려면 무엇이 필요한지도 깨닫게 될 것이다.
“인간의 모든 선택은 뇌의 지배를 받는다”
_97%의 예측, 당신의 생각은 이미 읽혔다!
860억 개에 이르는 뉴런의 건초더미 속에서 ‘몰입’ 신호라는 바늘을 찾아야 했던 폴 J. 잭 박사는 신호 탐지 방법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를 거듭했다. 지난 20년간의 연구로 사람들이 특별한 경험으로 인지하는 알고리즘을 파악했다. 사람들의 신경학적 몰입을 알게 되자 특별한 것을 만드는 과정을 역으로 설계할 수 있게 되었다. 폴 박사는 이 접근법을 통해 다양한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