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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공부를 공부하다 : 사교육 이기는 공교육 효과
저자 박재원,정유진
출판사 에듀니티
출판일 2019-11-20
정가 16,000원
ISBN 9791164250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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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사교육 전문가, 공교육에서 희망을 보다 _박재원

1장.?공부란?무엇인가
공부란 무엇인가 / 행동을 통제하고 성적으로 압박하는 공부 / 시험을 위한 공부와 자연스러운 공부 / 개인적인 학습법의 함정 / 학생의 머리에서 학습은 어떻게 이뤄지나 / 뇌가 배우는 (방식대로 가르치기
▶ 공부 톡톡 : 학생들은 왜 공부를 열심히 안 할까요?

2장.?학습자?이해하기
공부를 포기하면 편해요 / 공부를 안 하는 걸까, 못하는 걸까 / 공부 못하게 만드는 요인들: 경쟁과 상대평가 / 평균적인 교육은 단 한 사람도 만족시킬 수 없다 / 뇌 가소성: ‘1초 전의 나’와 ‘1초 후의 나’는 다른 사람 / 뇌는 주변 환경을 시뮬레이션 한다 / 우리 교육은 학생들을 잘 알고 있을까 / 학습부진: 공부 못한다는 판정 / 뇌는 다양한 학습법 중에서 최적의 방법을 찾는다
▶ 공부 톡톡 : 공부를 못하는 게 아니라 안 하는 것이라면?

3장.?교실에?답이?있다:?사교육?이기는?공교육?효과
공교육 무너뜨리는 사교육 바로 알기 / 학습 동기, 새롭게 보다 / 우리가 아는 마시멜로 실험은 정확했을까? / 부모의 영향보다 또래효과가 크다 / 교실은 학생들의 피난처 / 혼자 공부 vs 교실 공부 / 교실, 집단의식의 힘 / 학습부진의 해법: 교실 공동체
▶ 공부 톡톡 : 교실에서 함께 공부하는 것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4장.?학습?사이클:?학교에서?집까지
사교육에 포위된 학생들 구하기 / 장시간 공부, 비효율적인 공부 / 학습 사이클: 학교에서 집까지 / 수업효과 살리는 학습 사이클: 예습-수업-복습 / 주기별 학습 사이클: 하루, 일주일, 시험, 방학 주기 / 기억의 메커니즘을 활용한 학습 지도 / 독서: 학습역량의 기본기 / 교사는 가정학습 기획자
▶ 공부 톡톡 : 책 읽기 싫어하는 학생들, 어떻게 하면 읽게 할까요?

5장.?교실?학습법:?선생님이?알려주는?공부?기술
공부하고 싶은 마음을 일으키는 방법 / 유형별
수많은 논의와 정책은 교육문제를 해결했는가?
학교에서 수업시간에 교사들이 기울이는 온갖 노력은 결국 학생의 성장과 발달로 귀결되어야 한다. 우리 교육을 개혁하고 개선하기 위해 아무리 노력해도 학생들의 성장으로 연결되지 않으면 결국 실패가 아닐까? 현재 우리 교육은 세계적 흐름에도 뒤처지고 있다. 과연 어디에서 실마리를 찾아야 할까. 교사와 학생들이 만나는 학교 교실에 그 답이 있다. 당장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의 질을 개선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정책과 제도로 접근하면 온갖 견해 차이와 이해관계의 충돌을 피할 수 없지만 바로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학교 교실의 변화는 국민적인 지지를 받을 수 있다. 유권자의 다수를 차지한 학부모들이 달라진 교실과 달라진 아이들의 모습을 체감한다면 여론의 지지를 받으면서 공교육의 실질적인 발전이 이루어질 것이다. 교사들이 교수법 중심의 수업 혁신에 머물지 않고 학생 중심의 학습법적인 접근이 필요한 이유다.

시험에는 사교육이 강하다?
시험에는 사교육이 강하다는 인식이 굳어졌다. 그렇다면 공교육은 무엇에 강할까? 가끔 학교는 진정한 교육에 집중하고 시험공부는 학원에서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공교육 관계자들을 만난다. 학교에서는 미래역량을 가르쳤지만 학원에 가면 시험 준비에 매달린다. 학교에서는 협동정신을 가르쳤지만 학원에 가면 경쟁의식에 빠진다. 학교에서는 창의적인 사고를 가르쳤지만 학원에서는 객관식 정답 찾기에 몰두한다. 만약 사람의 뇌에 칸막이가 있어서 미래교육, 민주시민교육을 담는 공간과 시험공부, 입시 준비를 담당하는 공간이 구분된다면 모르지만, 사람의 뇌는 1,000억 개가 넘는 뇌 신경세포들이 서로 연결되고, 무럭무럭 자라 거대한 뇌 신경세포의 밀림을 이룬다. 뇌는 영역별로 다른 역할을 담당하지만 뇌의 모든 영역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하나의 생태계를 이루고 있다. 또 뇌 가소성 이론처럼 고정적이지 않고, 작은 오염원이 생태계 전체를 파괴할 수도 있다. 악화가 양화를 구축한다는 말이 있는데, 시험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