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판 지은이 서문 7
서론 17
1장 건축가들과 그들의 철학자들
마르틴 하이데거 39
자크 데리다 57
질 들뢰즈 72
이 책의 기본 원리들 94
2장 형언할 수 없는 것
비트루비우스의 두 가지 측면 109
형태와 기능 116
형언할 수 없는 것 128
제로의 힘 142
3장 객체지향성
황야의 실재론 161
가변적인 윤곽을 갖춘 불가사의한 것들 172
내용을 밀어내는 형태 181
4장 건축의 미학적 중심성
예술과 감상자 199
예술의 세포적 구조 213
직서주의의 근본 문제 228
5장 건축적 세포
기능주의 254
형식주의 266
자율적인 기능 298
해체주의 이후 312
결론 : 객체지향 건축의 준칙들 330
참고문헌 337
인명 찾아보기 355
용어 찾아보기 362
하나의 자율적인 객체이자 독자적인 예술 장르로서의 건축을 위하여
현재 객체지향 존재론(OOO은 20세기 후반 사상계와 문화계를 지배한 이른바 ‘포스트모더니즘’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대륙철학에 등장한 ‘포스트휴머니즘’적 철학 운동에서, 주목할 만한 하나의 사조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대륙철학의 일반적인 시류에 맞서서 인간의 사유 및 맥락과 독립적인 객체(존재자의 실재성을 단언하는 비관계주의적인 실재론적 OOO는 객체의 온전한 자율성과 독자성을 강조하는 동시에 미학을 제일철학으로 표방한다.
이런 까닭에 OOO는 사실상 예술의 자율성과 미적 경험의 회복을 희구하는 철학 외부의 예술 분야에서 열렬히 수용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특히 건축 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또 열심히 수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객체지향 존재론의 철학자인 그레이엄 하먼은 세계적인 건축학교 SCI-Arc(남가주 건축대학교의 교수로 재직 중이며, 한국에서도 이미 지난 2021년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축학부’의 ‘아키포커스_건축이론’ 시리즈의 일환으로 ‘건축과 트리플 오’(OOO, Object-Oriented Ontology 강좌가 개설되었고, 〈다중지성의 정원〉에서는 2019년 10월부터 ‘객체지향철학과 건축미학’ 세미나가 진행되고 있다.
건축 분야에서 OOO가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건축가들이 인문학과 사회과학에서 진전되는 이론적 사조들에 깊은 주의를 기울이는 성향을 갖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레이엄 하먼이 말하는 더 중요한 이유는 OOO가 현재 건축을 지배하는 추세들에 대한 평형추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는 건축가들의 기대 때문이다. 하먼에 따르면 “2010년 무렵에 건축계가 마침내 들뢰즈에게 다소 싫증이 나게 되면서 많은 건축가가 참조할 만한 자원으로 OOO를” 꼽게 되었다고 한다.
또 건축가 데이비드 루이(David Ruy의 비판적 평가에 따르면, 1990년대 중엽 이후로 건축은 건축적 객체에 관한 담론에서 건축적 장(field에 관한 담론으로 점점 더 빨리